친노 “국민향한 정치비전제시” vs 비노 “대선책임 1년은 자숙해야...조급하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대선 패배 후 1년 만에 차기 대선출마선언과 대선회고록 출간 등 현실정치 복귀를 선언한 문재인 의원의 행보를 놓고 민주당내 친노(친노무현)계와 비노(비노무현)계간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친노'측은 문 의원의 정치활동 본격 재개를 국민을 향한 새로운 정치비전 제시이자 야권의 대여투쟁 지원사격으로 해석하고 있지만, '비노'측 의원들은 문 의원이 대선패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문 의원의 조급증을 우려했다.

문 의원의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6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최근 문 의원의 대선 재도전 의사 발언과 관련해 "국민에게 새로운 비전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문 의원이 정치활동을 본격화해 나가면서 그 뜻을 알리려는 것으로 해석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철수 신당' 출범 가시화 등으로 흔들리는 내부 단속을 위해 문 의원이 재도전 의사를 밝혔다는 해석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 정치를 꼭 민주당이냐, '안철수 신당'이냐는 기준만 갖고 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큰 틀에서 국민과 함께 정치를 해 나가는 입장이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을 위한 선택'임을 강조했다.

이어 윤의원은 비노측의 ‘문 의원 책임회피 질타’에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윤 의원은 '대선 때 한 표라도 잘못 간 표가 있는지 입증해보라'는 같은 당 황주홍 의원 지적에 대해 "민주당 지지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이 생각을 해도 과연 민주당 의원으로서 좀 이상한 발언을 한 것이 아닌가 이렇게 느끼지 않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앞서 황 의원은 "문 의원은 박근혜 지지표 1577만표 중 단 1표라도 부정행위로 잘못 간 표가 있었다는 걸 입증해보라. 문 의원의 합리적 판단기준에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부정이 있었다고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검찰 역시 국정원의 간부들을 불법 대선 개입으로 공직선거법·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기소를 하고 재판이 진행 중이다"라며 "국회에서 국정원 댓글 개입 사건에 대해서 조사를 한 바도 있다. 그런 것들을 모르고 한 말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 대선 승복 여부에 대해선 "승복과 불복을 논할 시기가 지났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반면 비노측인 조경태 최고위원은 문 의원이 책임회피를 하고 있고 자신의 존재감을 알리기 위한 조급증에 사로잡혀 있다고 맹비난을 했다.

조 최고위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문 의원이 '안철수 신당'으로 초조한 마음을 갖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며 "대선 재도전 시사를 통해 논란의 불씨를 계속 살려나가 자신의 존재감을 인식시키려는 정치적 이득의 의도가 있고 지난 대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비판했다.

조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에서 지지율 48%가 문 의원 개인의 표가 아니다. 안찰수 의원의 표도 있고 정권을 교체하려고 하는 당원들의 표가 들어가 있다. 문 의원을 개인적으로는 지지하지 않지만 민주당을 통해 정권을 교체하려고 하는 목소리들이 48%에 들어있다"며 "48%가 개인 지지율은 결코 아니다. 야권 표들이 다 뭉쳐서 48%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창당하겠다고 했지만 대권까지는 이야기하지 않았는데 반대로 문 의원 쪽에서는 대권 이야기가 조금 나오고 있다"면서 "이것은 아마도 조급증에서 나온 무리수로 대다수 국민과 당원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본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후보로서 전장에서 진 사람이면 적어도 1년은 자숙해야 한다. 조바심 때문에 마치 자기를 장사하는 것처럼 비친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조 최고위원은 "본인이 소속된 계파가 아니면 안 된다는 패권주의의 또 다른 형태라는 생각이 든다"며 친노 진영의 '계파 이기주의'도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