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개혁특위 김재원 새누리당 간사(오른쪽), 문병호 민주당 간사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국가정보원 개혁특위(위원장 정세균)는 12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남재준 국정원장 등 국정원 간부들로부터 자체 개혁안 내용을 보고를 받고 세부내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보고과정은 국정원 조직과 활동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공개로 진행되며, 회의 종료 후 개혁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과 민주당 문병호 의원이 협의를 거쳐 회의 내용을 공개한다.

그간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국정원 자체개혁안이 베일을 벗으면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이를 바탕으로 협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양당의 입장차가 커서 의견접근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국정원 자체개혁안 내용을 기준으로 민주당과 협의 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국정원 내 국내정보분야 폐지, 대공수사권의 검찰·경찰 이관, 사이버심리전 기능의 문화체육관광부 이관, 국회에 의한 예산 통제 강화 등을 관철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야당간사인 문병호 의원이 전날 취재진과 만나 "국정원 개혁에 있어서 국정원의 의견이 중요하다고 본다. 국정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경청해 존중할 것은 존중하고 잘못된 것은 시정토록 하겠다"고 밝혀 타협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특위는 이날 국정원으로부터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오는 16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공청회를 개최한다. 18~19일에는 전체회의를 열어 국정원법, 국가공무원법 등 소관 법률안 개정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법안 개정 합의 시한으로는 24일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