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수도권 조합원 본부 집결 긴급 지침 내려

▲ 경찰이 김명환 위원장 등 철도노조 지도부를 강제구인하기 위해 민주노총이 위치한 서울 중구 경향신문사에서 경찰과 소방관계자가 진입을 위해 유리문을 깨고 있다. ⓒ뉴시스

통진당 김재연, 김미희 의원 등 5명 강제 격리
경찰, 저항하는 민주노총 관계자 119명 연행
경향신문사 앞 정동길 챠량통제 및 건물 출입 제한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 경찰은 22일 오전에 전국철도노동조합 김명환 위원장 등 핵심간부가 은신한 곳으로 알려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본부 1층 현관문을 부수고 진입을 시도했다. 민주노총 본부 사무실에 경찰 등 공권력이 강제 진입을 시도한 것은 1995년 민주노총 설립 이래 처음있는 일이다.

앞서 경찰은 이날 오전 9시35분께 전국철도노동조합 김명환 위원장 등 핵심간부가 은신한 곳으로 알려진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로 강제 진입을 시도했다. 민주노총 건물 14층과 15층에 김명환 위원장 등 지도부 6명이 모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정훈 남대문경찰서장은 건물 입구를 막고있는 노조원들을 향해 "철도노조 위원장 등 간부들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협조바란다"고 고지했다.

이에 민주노총 변호사는 "민주노총 압수수색 영장이 청구된 건 아니지 않느냐. 건물을 이렇게 둘러싸도 되냐"고 반박했다.

경찰은 민주노총 건물 주변에 66개 중대 4000여명의 경찰병력을 배치하고, 건물 주변에 2개의 에어매트를 설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김선동 통합진보당 의원들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물리력을 행사하면서 경찰과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건물 안에서 농성 중인 노조원들은 경찰이 건물 진입에 나서자 커피와 물을 뿌리며 격렬히 저항하고 있다.

경찰은 이 과정에서 김미희, 김재연 통진당 소속 국회의원 5명과 양성윤 부위원장 등 민주노총 조합원 10여명을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연행해 서울 관악·용산·양천 경찰서 등으로 이송 중이다. 낮 12시 현재 1층 본부에서 반발하던 조합원들을 끌어내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수도권에 있는 조합원에 대해 본부에 집결하라는 긴급 지침을 내리고 강력 저항할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