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척추관절 통증은 보통 유전에 따른 것으로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다. 

하지만 나쁜 습관에 의해 통증이 대물림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평소 주로 누워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는 버릇이 있다면 부모나 자식 또한 유사한 습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학습효과 때문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에릭슨(Erik Homburger Erikson)에 따르면 아동은 5세 무렵이 가장 왕성한 학습기로 부모의 모습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면서 취향과 버릇, 성격 등이 형성된다고 주장했다.
 
부모 자식 간에 나쁜 자세가 붕어빵처럼 닮아 있다면 척추관절의 통증 양상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평소 운동부족에 집에서 주로 누워서 생활하는 습관이 있는 가족의 경우 허리가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부천하이병원 척추센터 이동우 과장은 "누워서 생활하면 허리근육이 줄어들고 골밀도가 감소돼 허리 주변조직의 약화를 초래한다"며 "결국 작은 충격도 큰 통증으로 느껴지게 될 뿐만 아니라 설상가상 먹는 양에 비해 운동부족일 경우 복부비만을 유발시켜 척추가 앞으로 쏠리면서 디스크의 압력이 올라가 요통을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다리 꼬는 습관도 ‘골반통’을 대물림시킨다. 다리를 꼬면 한쪽 골반에 하중이 가중돼 균형이 어긋나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났다. 
 
특히 골반이 틀어질 경우에는 대퇴부의 연결부위와 하중의 분산에도 악영향을 끼쳐 오다리나 안짱다리 등 각변형(angular deformity)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무릎이 체중을 분산시키지 못해 퇴행성관절염의 위험도 높아진다. 짝 다리를 짚거나 한쪽 어깨로 가방을 메는 습관 또한 골반의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다.
 
스마트폰 액정을 보거나 PC모니터를 보기 위해 목을 앞으로 쭉 뺀 구부정한 자세도 습관적으로 취하면 ‘거북목증후군’을 일으킨다.
 
이동우 과장은 “고개를 앞으로 자꾸 숙이면 머리 무게가 앞쪽으로 집중되고, 그 부위의 디스크가 좁아져 목 디스크가(추간판탈출증)생길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따라서 자녀에게 척추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겼다면 부모의 책임도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일방적인 훈육보다는 부모 스스로 자신의 자세를 점검 및 교정하고 모범을 보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자녀에게 ‘골반교정기’ 등 자세를 교정하는 보조기구를 사용하게 해서도 안 된다.
 
체형불균형은 문제가 있는 부분만 국소적으로 교정한다고 해서 개선되는 것은 아니며 전신의 균형을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부정렬이 생긴 골반에 ‘골반 교정기’를 통해 과도한 자극이 지속될 경우 주변연부 조직의 손상이나 변성을 더욱 초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