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여수 해상 원유유출사고와 관련, 조속한 대책 촉구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정부에 대한 비판의 강도는 달랐다. 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정부의 대응이 부실하다며 맹공세에 나섰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설날이었던 31일 여수 앞바다에 원유 유출 사고가 일어나 큰 피해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한려 해상 국립공원에 기름이 퍼지면서 2차 피해 걱정도 많다. 피해지역이 청정구역이기에 방역과 피해 축소에 모든 힘을 다해야겠다. 차제에 사고회사는 책임의식을 갖고 총력을 기울여 대비해야 하고 피해보상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조속한 대책마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 당도 전남도당과 당원협의회를 중심으로 피해 복구 지원에 나서야 하고 당 정책위원회는 환경오염에 관한 기업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법안 정비에도 힘을 써서 선진국형 환경 오염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름유출사고 나흘이 지나도록 사고 원인도, 유출량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1995년 시프린스호 기름유출 사고에 이어) 주민들에게 20년만에 악몽을 겪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 원내대표는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이 '보상 문제는 원유사와 보험사가 알아서 하라'며 정부와는 무관하다는 발언을 해 국민을 아연실색하게 했다"며 "민주당은 조속한 방제와 보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신경민 최고위원도 이날 회의에서 "예고된 재앙으로 누차 반복되고 마치 연례행사처럼 (기름유출사고가)일어나고 있지만 정부의 대응 수준이 아마추어 티를 벗지 못했다. 문제의 핵심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여수 유출 사고를 보면 허위보고가 문제였다. 800ℓ 어떻게 남해대교 인근까지 갈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유조선 급발진이란 원인도 이해를 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박혜자 최고위원도 "정부는 사고발생 사흘이 지났지만 아직 정확한 기름유출량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러다간 박근혜정부 내내 '밥심'이 아니라 '술힘'으로 버텨야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날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사고현장을 방문한 윤진숙 장관은 '보상문제는 원유사하고 보험회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고 지적하며 "1995년에 발생한 시프린스호 기름유출 사고의 경우 정부가 개입을 했음에도 보상률이 28.8%에 그친 바 있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 역시 6년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주민들은 아직까지 끝나지 않은 소송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