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버지니아 하원이 3일 상임위원회에서 동해병기 법안(HB 11)을 18-3의 일방적인 표차로 통과시켰다. /사진제공=뉴시스

미국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표기하는 동해병기법안이 압도적인 지지로 통과됐다. 버지니아 주하원은 6일 전체회의에서 동해병기법안(HB 11)을 81-15로 통과시키면서 의회 절차를 모두 마쳤다.

이로써 법안은 마지막 단계인 주지사 서명을 거치면 발효된다. 이와 관련,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는 이미 최종안이 나오면 즉시 서명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어 이르면 올 가을학기부터는 버지니아 모든 공립학교에서 동해가 병기된 교과서가 배포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화당의 팀 휴고 의원이 발의한 동해병기법안(HB11)의 공동 상정자가 윌리엄 하웰 하원의장을 비롯해 커클랜드 콕스 등 지도부 서열 1~3위가 포함됐고 민주당 대표인 마크 시클스 의원까지 가세하는 등 전체 의원 100명중 19명이 공동상정자로 나서는 일방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국계 미국인인 마크 김 의원은 회의에서 “아이들이 사용하는 교과서를 열면 일제시대 압제와 침략을 연상시키는 지도가 있다. 일본인들이 건너온 바다, 그리고 35년 간 나라를 잃었던 것을 연상시킨다”며 일제시대를 경험한 한국인들에게 동해병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감동적으로 설명했다.

‘미주 한인의 목소리(VOKA)’ 회장 피터 김은 이번 법안통과에 “15만의 한인의 힘으로 오늘 동해 병기가 통과된 것으로 우리 스스로가 자랑스럽고 서로 축하할 일이다”라고 환영했다.

특히 법안을 첫 통과시킨 버지니아주는 텍사스주 등 남부 지역 6개주와 교과서 협력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동해병기법안의 미국 내 파급 효과가 예상보다 클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2년 처음 상정된 동해병기법안은 상원 2차 관문에서 아쉬운 고배를 마셨으나 이후 동해병기의 타당성에 공감하는 의원들이 늘어나면서 올해 다시 법안을 상정하게 됐다. 한인사회는 혹시라도 생길 변수를 막기 위해 주지사의 최종 서명을 받아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이메일과 전화를 당부하고 있다.

테리 맥컬리프 주지사 사무실 1-804-786-2211, webmaster@governor.virginia.gov, 1111 East Broad Street, Richmond, VA 23219.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