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오전 민주당 의원총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246호실에서 의원들이 이집트 폭탄테러와 경주 리조트 붕괴사고의 희생자들에 대해 묵념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여야가 18일 전날 발생한 경주 마우나오션 리조트 붕괴사고와 관련, 안타까움을 표하며 정부의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또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안행부 장관 등을 상대로 긴급 현안보고를 받은데 이어 현장을 방문해 점검에 들어갔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무사안일과 부주의에 피지도 못한 꽃다운 청춘들이 목숨을 잃었다”며 “이번 사고에 대해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최 원내대표는 "정부는 사고현장 수습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 단 1명의 매몰자도 남아있지 않도록 확인, 또 확인해 달라"며 "부상자들에게 후유증이 없도록 신속한 치료와 회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최 원내대표는 "폭설로 경주에 75㎝의 눈이 내렸고, 무게에 취약한 구조물인데도 단 한번의 제설작업도 없었다고 하니 만연한 안전불감증이 문제를 불렀다"면서 "정부는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기현 새누리당 정책위의장도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사고"라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가려내고 책임져야 할 사람에게 엄중한 처벌을 해야 한다"고 재발방지 위한 법규 정비 검토를 촉구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지금 건설하는 다리나 빌딩, 아파트 모든 부분의 안전을 다시 한 번 살펴보아야 되는 시점"이라며 "이번 사고가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통렬히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 / 사진제공=뉴시스

민주당도 거들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고인이 된 학생들의 명복을 빌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당국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정부 출범 1년이 돼가는데 참으로 심각하고 중대한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그 중 어느 것 하나를 말하면 다른 것들은 덜 중요한 일처럼 될까봐 걱정이 되는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박근혜정부가 안전을 강조하며 부처 이름도 안전행정부로 바꿨지만 오히려 국민의 안전은 더욱 위험 속으로 빠지는 것 같다"면서 "그야말로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인사를 나눌 수밖에 없는 국면으로, 국민 안전은 물론 신변 안전마저도 위협받는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하고 각종 다중이용시설물의 안전점검과 재발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특히 폭설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시설위험 상태점검 노력을 강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다수의 부상자가 있는데 학교 당국과 관계기관은 조속한 치유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토건주의가 만들어낸 우리사회의 안전 불감증이 근본적으로 쇄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께 홍근명 공동위원장과 함께 경주시 양남면 신대리 마우나리조트 붕괴현장을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한편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오전 긴급 현안질의를 갖고 샌드위치 패널의 취약성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이번 사고를 수습하고 향후 재발 방지 대책 등 모든 정부의 역량을 집중해서 상황에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회의 직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사고 현장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유가족들을 위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