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경주시 마우나오션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 희생자들의 합동영결식이 21일 오전 부산외국대학교 남산동 캠퍼스 체육관에서 학교장으로 엄수되고 있는 가운데 희생자 9명에 대한 명예졸업증서가 영정에 놓이고 있다 /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경북 경주 마우나 오션리조트 체육관 붕괴참사로 숨진 부산외국대학교 학생 6명의 합동 영결식이 21일 오전 10시 이 대학 남산동 캠퍼스 체육관에서 유족과 각계 인사, 교직원, 학생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장으로 거행됐다.

이날 영결식은 재학생 양성호(25·미얀마어과)군을 비롯해 올해 입학한 고혜륜(19·여·아랍어과), 김진솔(20·여·태국어과), 박소희(19·여·미얀마어과), 윤체리(20·여·베트남어과), 이성은(21·여·베트남어과) 학생 등 불의의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꽃다운 젊은이들의 명복을 빌며 떠나보냈다.

영결식에는 유족과 장례위원장인 정해린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 학생 및 서남수 교육부 장관, 허남식 부산시장,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 등 각계 인사, 그리고 전날 영결식을 치른 고 박주현(18·여·비즈니스일본어과)양 유족도 참석해 희생자들의 마지막 떠나는 모습을 애통한 마음으로 지켜봤다.

고 강혜승양(19·아랍어과)과 고 김정훈씨(20·미얀마어과)는 이날 오전 울산하늘공원과 일산백병원에서 각각 장례를 거행했다.

▲ 마우나오션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 희생자들의 합동영결식이 21일 오전 부산외대 남산동 캠퍼스 체육관에서 학교장으로 엄수되고 있다 / ⓒ뉴시스
영결식은 숨진 학생 9명 전원에 대한 명예 졸업증서 수여와 정 총장의 영결사, 서 장관·허 시장·김 의원·학생 대표의 조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어 아시아대 학생회장의 조시 낭송, 고 김진솔 양의 아버지 김판수(53)씨의 인사말과 헌화로 마무리됐다.

장례위원장인 정 총장은 영결사에서 희생된 학생 9명을 모두 호명한 뒤 "죽음을 알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에 저 세상 사람이 돼버렸다"면서 "여러분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애도의 뜻을 전했다.

부산외대는 사고 현장에서 탈출한 뒤 무너진 건물 안에 갇혀 있는 후배를 구하려고 다시 뛰어들었다가 변을 당한 故 양성호 미얀마어과 학회장에 대해서는 의사자 신청을 추진키로 하고 이번 사고로 숨진 학생 9명을 기리는 추모비를 대학 내 건립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이벤트 회사의 촬영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숨진 故 최정운(43)씨의 영결식은 이날 오전 7시20분 부산 좋은강안병원에서 유족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모교인 경성대 동문회장으로 열렸다. 이로써 이번 참사로 희생된 10명에 대한 장례절차가 이날 모두 마무리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