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국민파업위원회 주최로 열린 '박근혜 정권 1년, 이대로는 못살겠다' 2.25 국민파업 선포와 참가호소 기자회견에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박근혜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이하는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국민파업위원회는 ‘민주주의 퇴행 1년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결의로 전국 각지에서 국민파업 투쟁으로 맞설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24일 총파업을 선언하는 전야제를 열고 "박근혜 정부 1년은 공약파기·민생파탄·민주주의 파괴로 점철된 나날이었다"며 "우리는 어떠한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국민파업을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또 "민주노총 소속 조직 뿐 아니라 농민, 노점상, 상인들도 일손을 멈추고 대회에 참여할 예정"이라며 "이번 대회를 투쟁의 끝이 아닌 시작으로 선포하고 지속적인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파업대회는 취임 1주년인 오늘 서울·부산·울산·광주 등 전국 12개 도시에서 주최측 추산 참가자 20만 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개최된다.

서울·수도권 국민파업대회는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참가자들은 이후 을지로입구역, 종각역, 안국역을 거쳐 광화문 시민열린마당까지 약 1.8㎞ 구간을 인도에서 거리 행진을 갖고 오후 7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국민 촛불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보건의료노조·화물연대·철도노조 등 1만5000여명의 참가자들은 오후 2시부터 서울광장, 보신각 앞 등 서울 도심 13곳에서 사전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린동 영풍문고, 여의도 국민은행, 서울시교육청, 명동성당, 서소문동 배재정동빌딩 앞 등에서 사전 집회를 가진 참가자들은 본 대회가 열리는 서울광장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거리 행진은 국민파업위원회가 "옥외집회를 금지한 경찰의 처분은 부당하다"며 서울행정법원에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허용됐다.

경찰은 신고하지 않은 행진이나 불법 가두시위, 집회 전후 주변 도로 점거, 경찰관 폭행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 경찰 장비를 사용해 불법 상태를 해소하고, 현장 검거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이에 민주노총은 "경찰이 시청광장 일대에 차벽을 설치하고 불필요한 충돌을 유도하는 등 집회 및 시위에 대한 부당한 간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찰의 무리한 간섭과 방해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양측 간의 충돌이 우려되며, 오후 퇴근 시간 도심에서 열리는 대규모 집회로 서울광장 주변으로 극심한 교통정체와 시민불편이 예상된다.

서울·수도권 외 전국 주요도시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가질 계획이다.

▲오후 4시 청주 상당공원 집회 및 거리 행진 ▲오후 5시30분 충남 천안터미널 ▲오후 4시 서대전 시민공원 ▲오후 6시 대전역 촛불집회 ▲오후 4시 전남 순천 연향동 대형약국 앞 집회 및 시국대회 행진 ▲오후 4시 전주코아백화점 ▲오후 3시 광주역 ▲오후 4시 대구 반월당네거리 집회 및 촛불집회 ▲오후 4시 울산 태화강역 집회 및 행진 ▲오후 4시 울산 부산역 집회 및 행진 ▲오후 3시 경남 창원 성산아트홀 사전집회 및 오후 4시 본대회 진행 ▲오후 4시 제주시청 앞 등에서 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이번 대회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나올 전망이다. 자유대학연합은 오후 3시 서울시청역 5번 출구 앞 인도에서,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은 오후 4시 대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