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고위인사 방패막이 논란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규혜 기자】삼성증권이 송경철 전 금융감독원 증권담당 부원장을 사내이사인 감사위원으로 내정해 금감원의 공정한 감사 시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기존에 금감원 출신들이 증권업계에 진출해 사외이사를 꿰차는 것에 대한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럼에도 삼성증권은 금감원 출신을 고위간부로 모시는 이른바 ‘낙하산 관행’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한 때 금감원 증권담당 부원장급 고위간부였던 인물이 피감기관인 증권사의 사내이사 상근감사로 합류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은 지난달 18일 주주총회 소집결의를 통해 송 전 부원장 및 8명을 사내외 이사 및 감사위원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공시했다. 오는 14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이들에 대한 선임 안건이 의결될 예정이다.

송 전 부원장은 지난 1982년 증권감독원에 입사해 금감원 증권검사국장, 증권 감독국장 등을 거쳐 증권담당 부원장을 지낸 뒤 지난 2011년 초 퇴임했다.

이후 법무법인 고문을 맡아오다 지난해 5월 HMC투자증권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이때에도 ‘금감원 부원장급’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낙하산’ 구설에 휘말리기도 했다.

앞서 지난 2010년 저축은행 사태 당시 금감원 출신 상근감사가 저축은행 대주주의 부실을 눈감아 문제가 커졌다는 지적이 일면서 금감원 출신들의 재취업 문제 논란이 일었다.

이에 정부는 2011년 공직윤리법을 강화해 금감원 4급 이상 고위직은 퇴직 후 2년 이내에는 금융권 사외이사와 감사 등의 취업을 할 수 없게 됐다.

송 전 부원장은 2011년 초에 퇴임을 했기때문에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그가 부원장급 고위간부 출신이라는 점에서 비판이 더욱 거세어지는 모습이다.

특히 그동안 증권사 사외이사로 선임되는 이사들은 대부분 국장과 실장급이었으며 이번처럼 금감원 부원장급 고위간부가 사외이사도 아닌 사내이사 상근감사로 발탁되는 경우는 거의 유례가 없었다.

이처럼 삼성증권이 감독기관에 큰 영향력이 있는 인사를 영입한 것은 ‘방패막이’나 ‘로비창구’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증권이 전문성을 지닌 인사보다 힘이 있는 권력 기관 출신이 오는 게 경영상에 여러모로 이득이 될 것이라는 판단 하에 구시대적 전관예우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움에도 감시와 감사라는 본연의 역할보다는 방패막이 차원에서 송 전 부원장을 영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증권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번 선임 안건은 업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사를 모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내부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봐주실 수 있는 분이고 업무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모시고 온 것이다"며 "방패막이 차원에서 영입된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전해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