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공사로 부실 시공 가능성 제기돼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규혜 기자】대우건설이 잇단 비리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달 대우건설 임원이 송도바이오리서치단지 조성 공사와 관련해 하청 건설업체 대표로부터 수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받는 등 비리 소식이 터진지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대우건설 현장소장이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가 적발됐기 때문이다.

하청업체에 1억짜리 아우디 선물받은 현장소장
경찰 "먹이사슬식 금품수수 사건"

전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6일 새천년대교(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교량) 공사 과정에서 뒷돈을 주고받고, 공사비를 부풀려 가로챈 혐의(배임수재, 뇌물공여, 배임증재, 업무상 형령 등 혐의)로 시공회사인 대우건설의 현장소장 박모(57)씨와 하도급업체 도양기업의 현장소장 김모(46)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는 지난 2011년 8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2년여 동안 하도급업체 선정과 공사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하도급업체 직원인 김씨로부터 1억 2000만원 상당의 아우디 승용차를 받는 등 하도급업체 관계자들에게 총 3억 5500여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다.

또 박씨는 물가상승률에 따라 발주처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으로부터 공사비를 증액해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해 도양기업 공사비의 3.03%인 6억여 원을 증액해 주고 그 대가로 매월 1000만원씩 2억 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밝혀졌다.

하도급업체 현장소장인 김씨는 공사 자재비를 실제보다 부풀려 구입한 뒤 그 차액을 가로채는 수법으로 모두 12명의 납품업자들에게 12억 원을 받아 가로챈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이 중 일부를 박씨에게 상납하고 1년 7개월 간 룸살롱 등에서 유흥비로만 5억 원을 탕진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비리는 시공회사 현장소장이 가진 권한에서 비롯된 '먹이사슬식 금품수수 사건'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박씨는 요구한 금액을 상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서울의 한 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하는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박씨에게 수억 원의 뒷돈을 상납해온 김씨 역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납품업체들에게 수십억 원의 상납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 같은 건설 비리가 부실시공의 원인이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발주처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총체적인 감사를 요구했다.

박태곤 전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은 "현장소장들은 감리 등과 많게는 주 2~3회 룸살롱에서 1회 평균 200만~500만원을 사용하며 어울렸다"며 "제대로 된 감독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공사비 착복 등 고질적인 건설사 비리는 결국 부실시공을 낳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사금액 착복이 공사 기간 중 계속 이뤄진 점과 고급외제 승용차까지 상납 받은 점으로 미뤄 볼 때 이러한 금품수수가 상납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 중이다"며 "감독기관에 대해서도 고의적인 묵인 여부와 금품수수 여부를 수사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질적인 비리문제...대우건설은 ‘비리백화점’?

지난달에는 대우건설 인천 송도총괄개발사업단에 근무하던 이모씨가 2011년경 가천길재단이 발주한 송도 바이오리서치단지(BRC) 조성 공사 등과 관련해 하청 건설업체 대표 최모(50)씨로부터 수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검찰에 구속기소됐다. 

지난해에도 대우건설은 4대강 건설 입찰 담합 및 비자금 조성 등으로 물의를 빚었으며, 같은해 11월에는 경북도청 새 청사 신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유리한 평가를 받기위해 영남대 안모 교수와 경북대 이모 교수 등 2명에게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 대우건설은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시공 당시 공사 감독기구인 원자력환경공단 고위 간부 등을 상대로 수천만 원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당시 경찰은 대우건설 직원 등 관련자 진술을 통해 하청업체들로부터 수천만 원을 받아 이중 일부를 공단 내 환경관리센터 고위 간부에게 건넨 정황을 확보했다.

이처럼 대우건설은 갖가지 비리에 휘말려 ‘비리백화점’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가뜩이나 어려워진 건설 산업 환경에서 혁신적인 변화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 시장을 개척해도 모자랄 상황이지만 고질적인 비리문제가 대우건설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에도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투데이 신문>은 대우건설의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담당자와 연결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