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갑근 부장 “국정원 협력자 자살 시도로 확대된 의혹 정리할 필요있어”

▲ 윤갑근 대검 강력부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검찰은 7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을 공식 수사팀으로 전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을 총괄 지휘하던 윤갑근 대검 강력부장(검사장)은 "7일부터 진상조사팀을 개편해 수사팀으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검사장은 "지금이 수사로 진행할 적기라고 판단했다"며 "특히 국정원 협력자 자살 시도 이후 여러 의혹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명쾌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수사팀장은 윤 검사장이 맡았다. 윤 검사장은 서울중앙지검으로 직무대리 발령을 받아 기존과 같이 수사팀을 이끈다. 다만 수사팀에 대한 직접 지휘는 차장검사급인 권정훈(45·사법연수원 24기) 부산지검 형사1부장이 맡는다. 수사팀 사무실은 서울고검에 설치될 예정이다.

권 부장검사는 1998년 임관한 이후 주로 법무부에서 근무, 검찰4과 검사와 검찰과 검사, 국제형사과장, 형사기획과장, 검찰과장 등 중요 보직을 맡아 경험이 풍부하다. 일선 지검에선 서울서부지검 부부장, 대구지검 특수부장,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부산지검 형사1부장(現)으로 재직한 바 있다.

이 외에 기존 진상조사팀을 맡았던 노정환(47·26기) 외사부장을 비롯해 팀원이던 박영준(39·29기) 외사부 부부장, 유진승(50·33기) 외사부 검사, 최순호(39·35기) 특수3부 검사, 김창진(39·31기) 강력부 검사 등 서울중앙지검 진상조사팀이 그대로 수사팀에 참여한다.

향후 수사팀은 주한중국대사관 영사부가 위조됐다고 밝힌 검찰 측 문서(유우성씨에 대한 허룽시 공안국 출입경기록과 발급확인서, 싼허변방검사참의 정황설명서에 대한 답변서)의 위조 여부를 밝히는데 주력할 방침이며, 위조됐다면 위조 경위와 가담자를 낱낱이 밝힐 계획이다.

윤 검사장은 검찰 조사 후 자살을 시도한 '국정원 협력자' 조선족 김모(61)씨의 유서 및 진술내용과 관련 "아직 문서 위조 여부와 그 경위 등 규명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다"며 "지금은 위조 여부와 경위, 가담자, 국정원 관여 여부 등이 한 덩어리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사로 전환해 밝히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윤 검사장은 김씨의 자살 시도에 관한 일련의 의혹들에 대해 "검찰은 직접 현장을 가지 않았고, 현장을 치우라는 등의 수사지휘를 한 바 없다"며 "아직 경찰로부터 현장사진도 공식적으로 전달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김씨 유서 공개여부를 두고 당사자 및 가족과 협의 중이다. 유서에는 "(국정원에) 협조했는데 왜 죄인 취급 하느냐", "박근혜 대통령, 국정원 개혁해 달라"는 등의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증거위조 의혹을 받는 문건을 입수, 국정원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조선족 김씨는 지난 5일 자살을 시도해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김씨는 참고인 신분으로 3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검찰에서 관련 문건이 위조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외에 국정원 수사에 도움을 준 또다른 조선족 협조자에 대해선 "지금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