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개입 단서 찾기 주력

▲ 10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사진은 이날 저녁 서울 서초구 국정원 앞 모습 /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지난 10일 국정원을 전격 압수수색한 검찰은 11일 압수물에 대한 분석에 들어가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단서를 찾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윤갑근 검사장)은 10일 오후 5시께부터 내곡동 국정원에 담당 검사 3명과 수사관 등 10여 명을 보내 대공수사팀 간첩사건 담당 파트와 '블랙요원'으로 알려진 김모 과장 사무실 등을 8시간여 동안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인트라넷 등 전산자료, 대공수사 관련기록, 내부 보고문건 등을 압수물로 확보했으며 현재 집중 분석 중이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이 중국 내 협조자를 통해 입수한 유우성(34)씨에 관한 허룽(和龍)시 공안국의 북중 출입경기록과 발급확인서, 싼허(三合)변방검사참(출입국관리소)의 정황설명에 대한 답변서가 모두 위조됐다고 중국 측에서 밝히면서 진상규명 작업에 들어갔고 지난 7일 공식수사로 전환했다.

이와 관련, 국정원 협력자 김모(61)씨는 싼허변방검사참의 답변서가 위조된 사실을 국정원도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고, 중국 주(駐)선양총영사관에 파견된 국정원 소속 이인철 영사는 출입경기록 발급확인서에 대해 '가짜 영사확인서'를 만들었다고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진술내용이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기존에 국정원에서 임의제출 받은 자료와 압수물 등을 비교 분석하며 소환 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우선 검찰은 공무원 간첩사건을 담당했던 대공수사팀 요원 7~8명을 수사선상에 올려놓는 한편, 선양총영사관 관계자와 지난 5일 자살을 기도한 국정원 협력자 김씨 등 주요 참고인에 대한 조사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아울러 국정원이 입수한 문서의 진위 여부와 전달·제출 과정을 확인해 위법성이 여부를 가려낼 계획이다. 만약 증거 위조와 관련한 구체적인 단서와 정황이 드러날 경우, 증거 조작 경위와 방법, 조직적인 공모·개입 여부, 이를 지시·보고받은 지휘라인 등을 확인해나갈 방침이다.

검찰은 김씨에게 문서 위조를 지시한 인물로 지목된 국정원 '블랙요원' 김모 과장에 대해서도 조만간 재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특히 김씨와 진술이 엇갈리는 만큼 두 사람을 대질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씨가 문서 위조를 시인한 뒤 자살을 기도한 만큼 신병 확보의 필요성을 고려해 김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검찰은 국정원 측 증인이었던 중국 지안(集安)변방검사참 전 직원 임모(49)씨가 법원에 제출한 자술서에 대한 위조 의혹이 제기된 만큼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자술서에는 간첩 혐의로 기소된 유우성씨가 소지한 을종(단수 통행증)도 유효기간 내 여러 차례 북한을 왕복할 수 있다는 국정원 측 입장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임씨는 '중국 소학교 시절 선생님인 김씨의 요청으로 한글로 쓰인 문서의 내용을 중국어로 옮겨 적었다'고 주장하며 자술서 작성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반면 국정원은 자술서 조작 의혹이 제기되자 필적 감정으로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