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독일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옛 동독지역인 드레스덴에서 대북 경제협력 및 인도적 지원 확대 방안 등이 담긴 통일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독일 5대 명문 공대 중 하나인 드레스덴공대를 방문해 틸리히 독일 작센주 총리가 제안하고 드레스덴 공대 이사회가 만장일치로 결정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고 답사형식의 연설에 나선다. 20분간 진행되는 박 대통령의 연설은 국내 TV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최근 주창한 '통일대박론'을 뒷받침하는 포괄적이며 진전된 통일 구상과 한반도 통일의 청사진 등을 내놓는다. 일각에선 이 연설이 구체적 통일구상과 대북 제안을 담은 '통일 독트린'의 성격을 띄게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날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 확대, 경제협력 확대, 인도적 지원 확대 등을 내용으로 한 통일구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 확대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3·1절 기념사를 통해 "흩어진 가족을 만나는 것이 더 이상 특별한 행사가 돼서는 안 된다"며 "하루라도 빨리 이산의 한을 풀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을 정례화할 것을 북한 당국에 제안한다"며 이산가족 정례화를 제안한 바 있다.

또 경제협력 확대를 통해 통일시대를 대비한다는 생각도 밝힐 전망이다. '퍼주기식 지원'이 아닌 점진적인 교류를 통해야만 남·북 간 간극을 줄일 수 있다는 게 박 대통령의 생각이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포기’가 우선돼야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대한 부분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영유아와 노약자 등 북측의 취약계층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6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독일 비정부기구(NGO)들이 한국의 NGO들과 협력해 북한에 대한 공동지원사업을 해나갈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구상을 통해 자신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 대북정책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조건에 북한이 호응해올 경우 자신의 구상을 실행해 옮긴다는 점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박 대통령이 통일 구상을 담은 연설의 장소로 드레스덴을 선택한 것은 독일 통일의 상징적 장소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곳은 제2차 세계대전으로 잿더미가 됐으나 통독 후 연방정부의 경제구조개선 사업 등에 힘입어 유럽의 대표적 과학비즈니스 도시로 탈바꿈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