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제66주년 4·3희생자추념식이 봉행된 가운데 정홍원 국무총리가 추념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은 3일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이 66년 만에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것과 관련해 "과거사와 관련해 국민의 아픔과 고통을 치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고위정책회의를 열고 "잘못된 국가권력에 의해서 무고한 국민이 희생되는 야만의 역사가 이 땅에서 다시는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긴 세월동안 억울한 누명을 쓴 채 희생된 영령들과 유가족 그리고 오매불망 명예회복을 바래왔던 제주도민들께 작은 위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올해는 66년만에 처음으로 국가공식 추념일로 치러졌다.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긴 세월동안 억울한 누명을 쓴 채 희생된 영령들과 냉가슴을 앓아온 유가족, 그리고 함께 아파해온 제주도민을 위로하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고 뜻을 기렸다.

한정애 대변인도 "국민들과 함께 제주4·3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해소해 나가고 제주 4·3의 그 숭고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4·3 국가추념일의 의미가 훼손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4·3 국가추념일이 국가적인 기념일로 제대로 자리매김해 과거사와 관련한 국민의 아픔과 고통을 적극적으로 치유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