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4월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323회 국회(임시회) 4차 본회의 외교·통일·안보에 관한 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국방부는 4일 북한의 무인항공기 침투와 관련해 군이 미흡하고 소홀했던 점을 인정하면서도 아직은 안보상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벡령도와 파주에 추락한 북한 무인항공기 관련 질의에 "그동안에 소형무인기를 비롯한 초경량 무인비행체를 탐지하는데 군이 소홀했던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관은 "북한으로부터 온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기가 (서울 상공 등을)촬영했는데 더 발전된다면 자폭기능까지 갈 수 있다"며 "현재는 초보적인 정찰 무인기로 평가하지만 앞으로 여러 가지 전자 제어장치를 장착한다면 얼마든지 자폭기능도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김 장관은 "지금 청와대나 국회의사당 상공을 (북한 무인기가 날아다녀도 우리 군이) 포착을 못한다면 심각한 안보 불안 상황"이라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주선 의원의 지적에 "현재 초보적 정찰, 사진촬영 단계로 ‘구글 사진’과 유사한 수준이므로 아직 안보상에 심각한 위협으로는 평가하지 않지만, 시간이 없기에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무인기 관련 발표시점 논란에 대해선 “대공용의점이 있다 없다를 언급 한 적은 없다. 국민적 관심이 있기 때문에 시급히 발표할 필요가 있어서 중간발표를 했다”며 “이상한 물체를 발견하면 대공용의점을 찾기 위해 6개 부처가 합동 조사를 하는데 지금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