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군사시설 집중 촬영…결정적 증거 다소 걸릴 듯

   
▲ ▲ 김종성 UAD 체계개발단장이 11일 대전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북 추정 무인기 중간조사결과를 발표하며 무인기에 탑재된 부품과 카메라 재원 등을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국방부는 11일 최근 파주‧백령도‧삼척에서 발견된 무인기가 북한이 보낸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북한의 소행을 밝힐 결정적 증거(스모킹건)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분석 및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최종 결론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는 이날 중간발표에서 “지난달 24일 파주와 31일 백령도, 지난 6일 삼척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에 대해 비행체 특성과 탑재장비에 대한 합동조사 결과 북한이 제작해 보낸 것이라는 여러 가지 확실시 되는 정황근거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북한 소행의 정황근거로 첫째, 파주 무인기가 촬영한 193장의 사진과 백령도 무인기의 100여장의 사진을 판독한 결과 파주 무인기는 1번 국도 위를 북→남→북 방향으로, 백령도 무인기는 소청도→대청도 방향으로 비행하면서 다수의 군사시설을 촬영했다는 점.

둘째, 연료통 크기와 엔진 배기량, 촬영된 사진을 감안할 경우 항속거리가 최저 180여㎞에서 최고 300여㎞ 정도이며 당시 기상조건과 왕복거리 등을 고려해 볼 때 중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에서 발진했을 가능성은 없다는 점.

셋째, 무인기의 위장도색 색상과 패턴이 2012년 북한의 태양절 당시 공개한 무인기와 유사한 점. 북한은 지난 2012년 4월15일 김일성 생일 사열식 방송과 2013년 3월25일 김정은의 1501군부대 방문 보도사진에서 유사한 무인기를 공개 한 바 있다. 방송에 공개된 북한의 무인공격기는 크기가 5.6×5.8m였다. 파주와 삼척에 추락한 무인기는 1.93×1.22m, 백령도 추락 무인기는 이보다 큰 2.46×1.83m였다.

넷째, 국내 민간에서 운용하고 있는 소형 무인기와 우리 군이 도입해 운영 중인 무인항공기(UAV) 형태와 다르다는 점. 제작방식이나 제원·도색·세부 운영체제 등도 다른 형태라는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국내 민간에서 파주‧백령도 무인기와 같은 고가의 금형 틀을 사용하거나 전자회로 기판을 나무 판넬 (파주 추락 무인기)에 부착하는 방식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국방부는 마지막으로 북한 소행 근거로 무인기를 이륙시키는 데는 발사대와 추가 장비가 필요함에도 파주나 백령도, 대청·소청도에서 목격자나 신고자가 없었다는 점과 무인기의 지문감식 의뢰결과 파주와 백령도 무인기에서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지문이 각각 6점이 발견됨 점, 무인기 부품들에 있는 시리얼 번호 등을 고의로 지운 흔적을 들었다.

국방부는 "이러한 정황근거를 볼 때 북한의 소행이 확실시 되지만 보다 명백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적 조사가 추가로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방과학연구소 무인비행체 사업단장을 팀장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과학조사전담팀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인기 조사에서 우리나라와 미국·일본·중국·체코 등 여러 나라의 부품이 사용된 것이 확인된 만큼 보다 정밀하고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국방부는 관련부처와 협의해 과학조사전담팀을 꾸려 중앙합동정보조사팀과 함께 추가로 분석작업을 벌이기로 했다.

전담팀은 촬영된 사진과 CPU의 내장 데이터 분석, 비행경로 검증 등의 기술 분석을 통해 소형 무인기의 발진지점을 포함해 추가적인 증거를 밝혀내는 한편 한‧미간 정보공유와 소형 무인기 부품과 관계된 국가들과도 협조해 집중 분석 작업을 벌여 최종 합동조사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의 소행으로 확실시 되는 소형 무인기를 새로운 군사적 위협으로 인식해 지역별 작전환경에 맞는 탐지·식별·타격체계 등을 확립해 나가겠다"며 "현존 전력과 민관군 통합방위체제를 최대한 활용해 방공작전태세를 보강하고 정확한 소형 무인기 위협평가를 토대로 단계적으로 전력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는 향후 북한의 소행으로 최종 판명될 경우 우리 영공을 침범한 중대한 도발 행위로 간주하고 이에 대해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