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하는 남재준 국정원장-서천호 국정원 2차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서천호(53) 국가정보원 2차장이 14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조작과 관련, 책임을 지고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서 차장의 사표를 즉시 수리했다.

서 차장은 이날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그동안 대공수사팀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간첩수사에 최선을 다했으나 항소심 과정에서 증거제출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 차장은 "실무진에서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진행한 사안이지만 지휘책임을 진 사람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 엄중한 시기에 국정원이 흔들려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서도 깊이 해량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면서 "남은 직원들과 국정원은 더 이상 흔들림 없이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조작 의혹에 유감의 뜻을 전하며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조속히 밝혀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다음은 서 차장의 대국민 사과문 전문.

그동안 대공수사팀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간첩수사에 최선을 다했으나, 항소심 과정에서 증거제출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실무진에서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진행한 사안이지만, 지휘책임을 진 사람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저는 오늘 모든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이 엄중한 시기에 국정원이 흔들려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서도 깊이 해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국정원을 떠나지만, 남은 직원들과 국정원은 이 중차대한 시기에 더 이상 흔들림 없이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마지 않습니다.

2014. 4. 14

국정원 2차장 서천호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