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 해난구조대(SSU)와 특수전전단(UDT/SEAL) 소속의 잠수사들

통영함 ‘무용지물’논란 “성능 미비로 보완 중”
군 관련 괴담 확산 수사착수 계획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국방부는 세월호 참사 실종자 수중 구조작업을 위해 승객들이 몰려 있을 것으로 보이는 다인 격실에 잠수사를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가용 잠수사 80여명을 최대한 투입해 많은 승객들이 위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인 격실을 우선 수색하고 선내 수색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오늘은 4차례의 정조시간과 관계없이 범위를 더 넓혀 잠수부들을 상당시간 지속적으로 수색에 투입해 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군 지원 전력은 독도함을 포함한 함정 33척, 항공기 22대, 해군해난구조대(SSU)와 해군특수전여단(UDT), 육군 특전사 요원, 구조대 등 모두 410명"이라며 "탐색구조 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생존자 확인 및 구조작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최신예 수상함구조함인 통영함이 세월호 구조엔 ‘무용지물’이라는 논란에 대해서 "첫 번째 함정은 통상 많은 장비들을 모두 시험해야 하기 때문에 인도하는데 대략 2년 정도 걸린다"며 "2012년 9월 진수한 통영함도 애초 지난해 10월31일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었지만 운용시험평가 결과 일부 장비가 해군의 요구 성능에 맞지 않아 현재 조선소에서 보완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음파탐지기(Side Scan Sonar) 시스템인과 거리를 측정해 3차원 영상으로 보여주는 수중무인탐지기와 빔폭을 보완하고 있다"며 '시험평가를 다시 한 뒤 올해 9월에 해군에 인도할 계획이었다"고 덧붙였다.

통영함은 고장이나 좌초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는 함정을 구조하거나 침몰 함정을 탐색·인양하는 함정이다. 지난 2012년 9월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조선소에서 진수된 이 함정은 1600억 원을 투입해 최대 수심 3000m까지 탐색할 수 있는 수중무인탐색기(ROV)와 첨단 음파탐지기는 물론 잠수요원이 수심 90m에서 구조임무를 할 수 있는 지원체계와 함께 최대 8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감압장비와 헬기착륙장도 갖추고 있다.

김 대변인은 또 해경이 투입하기로 한 수중무인탐색기(ROV)를 해군이 갖고 있으면서도 투입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해군이 ROV 3개를 구매하기로 했지만 아직 성능이 미비하다. 거리측정이 정확하지 않고 3차원 영상이 좋지 않다. 넓게 봐야 상황 파악이 잘 되는데 빔 폭이 좁아서 현재 보완하고 있다"며 "이런 상태에서 바다에 투입하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군에 대한 유언비어나 근거 없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