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희 국회의장,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강창희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24일 회동을 갖고,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정치권의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의 안전과 민생 관련 법안 처리 등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강 의장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날 회동은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장실에서 열렸다.

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정치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비통해하고 침통한 분위기이다. 상상할 수 없는 재난을 당했는데 빨리 실종자들을 찾고, 하루 빨리 수습돼 나라가 다시 정상적인 길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4월 국회도 잘 마무리해야 할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강 의장은 이어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연계해 기초연금을 10~20만원 차등지급하는 방안인 정부여당의 기초연금법을 처리해달라고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에 당부하면서 "기초연금법을 포함해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계류돼 있는 안건, 안전과 재난 복구를 위한 여러 가지 법안들은 두 대표가 정리하고 가야 한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복잡하겠지만 정치력과 양보를 발휘해서 법안을 꼭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불행한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지혜를 모으는 것이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에 대한 도리"라며 "여야가 국민 안전, 민생 관련 부분들을 차분하게 처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는 생각에 각 상임위에서 그러한 기조로 차분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 임기도 얼마 안 남았고, 4월 국회도 얼마 안 남은 상황을 고려해 최대한 여야가 합의해서 국민 안전 관련한 법안, 민생법안 포함한 법안들을 4월 국회 중에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최대한 협력하겠다"며 "남은 임기와 회기 동안 현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합의해서 하겠다"고 답했다.

전병헌 원내대표 역시 "우선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회 차원에서도 책임을 통감한다. 5월까지 실종자 수색에 총력을 다해 단 한 분의 생존자라도 희망의 소식 있길 바란다"며 "국회 차원에서는 전반적인 정부의 위기관리와 재난관리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 같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그는 또 "재난과 위기관리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통해 국회가 여야를 초월해 초당적으로 위기와 재난 대응 관련 패러다임이 업그레이드되는 대전환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번 주부터는 사고 수습, 실종자 수색과 직접 관련이 없는 상임위는 가급적 정상화시켜서 운영해 왔고, 법안소위와 관련해서도 여당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