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양 송전탑 행정대집행에 나선 경찰과 공무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야당은 정부가 밀양 송전탑 농성장 철거를 강행한 것과 관련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포기하고 있다"며 폭력 행정대집행을 비난하고 주민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강력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밀양 송전탑 건설에 반대한두 분의 어르신이 목숨을 끊었고, 주민들은 보상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대화를 요구하고 있는다"며 "그럼에도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국민의 생명을 포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밀양 송전탑 건설의 원인인 신고리 3호기의 준공이 무기한 연기된 상황에서 공사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고 본다"면서 "이번 밀양 송전탑 사건이 7.30 재보궐 선거를 겨냥해 공안몰이를 통한 보수결집을 위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사를 중단하고 합리적인 해결대안을 마련해 달라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단 한 번도 귀 기울여 본적 없는 정부가 결국 날벼락 같은 가혹한 폭력 진압을 휘두르는 방법을 택했다"며 "즉각 행정대집행을 멈추고 주민과 시민사회, 전문가, 여야와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당 김제남 원내대변인도 "할매들이 알몸으로 저항하고 있음에도 남성 경찰들이 들어가 끌어내는 등 기본적인 인권조차 무참히 유린당하는 일들이 곳곳에서 벌어졌다"며 "구급차의 현장접근이 차단되고 변호인의 접견조차 불허되는 등 최소한의 안전조치 또한 무시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박근혜 정부에게 송전탑에 반대하는 밀양 주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쳐부숴야할 '적'일 뿐"이라며 "단지 '살고 싶다'는 처절한 외침조차 귀를 닫은 대통령은 바로 나만 살자고 수백 명 목숨을 외면한 세월호 선장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자칫 또 다른 희생, 위험천만한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는 밀양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즉각 중단하라"며 "평생을 순박한 국민으로 살았던 주민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