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정국 주도권 쟁탈위해 사활 건 총력전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6·4 지방선거이후 광역단체장 출마에 이어 청와대 개편 인사, 대법원 최종 유죄선고 등에 따른 의원직 상실로 현직 의원의 빈자리가 늘면서 '7·30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7·30재보선 대상구역이 최소 14곳으로 확정됐고 거물급 정치인들이 대거 출마할 것으로 예상돼 '미니 총선'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번 6·4지방선거가 승자 없이 끝난 만큼 여야는 7·30재보선을 정국의 주도권을 쥘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사활을 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재‧보선 지역 14곳 확정…최대 격전지 ‘수도권’
새누리당, 2석 이상 미확보 시 과반의석 무너져

새정치민주연합 배기운 의원(전남 나주·화순)과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전남 순천·곡성)이 지난 12일 대법원에서 당선무효 판결을 받아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재·보선 지역은 14곳으로 늘어났다. 2002년 8월의 13곳에 견주어 역대 최대 규모다. 여기에 오는 26일 새누리당 정두언(서울 서대문을)과 성완종(충남 서산·태안) 의원의 대법원 판결에 따라 최대 16곳까지 늘어날 수도 있다. 새누리당 안덕수 의원(인천 서‧강화을)은 현재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에 있다.

13일 현재 7·30 재보선이 확정된 지역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출마로 빈자리가 생긴 서울 동작을(정몽준), 부산해운대‧기장갑(서병수), 경기 김포(유정복), 대전 대덕구(박성효), 울산 남구을(김기현), 수원병(남경필), 충주(윤진식) 등 7곳이다. 여기에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지방선거 출사표를 던진 수원 정(김진표), 담양‧함평‧영광‧장성(이낙연) 등 2곳과 무소속 이용섭 후보가 나선 광주 광산을 등 3곳이다.

현역 의원의 당선 무효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곳은 경기 평택을(새누리당 이재영)과 수원을(새정치연합 신장용)과 앞서 말한 새정치연합 배기운과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로 각각 전남 나주‧화순과 전남 순천‧곡성에서 또 한 번 선거가 치러지게 됐다.

7.30 재·보선은 여야를 막론하고 거물들의 컴백 무대가 될 전망이다. 이들의 주된 출마 지역은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으로 집중된다. 그중 서울 동작을이 가장 치열한 전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재보선의 새누리당 주전선수로는 이달로 임기가 끝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정몽준 전 의원에게 패한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전 최고위원, 정치적 재기를 노리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전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이번 개각 명단에서 빠지면서 7.30 재보선 출마가 유력하다. 지역은 고향인 전남 순천·곡성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전 수석은 19대 총선에서 광주 서구을에 재출마해 40%에 육박하는 득표율을 기록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핵심 실세 인사로 꼽혔던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이미 지난 2일 경기 평택을 지역에 새누리당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사무실을 열었다.

새정치민연합에서는 손학규 상임고문의 경기 지역 출마가 예상된다. 또 정동영 상임고문이 수도권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져 김문수 지사와의 '빅매치' 관측도 나온다. 지난 대선에서 당 후보 경선에 출마했던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와 천정배 전 법무장관, 김상곤 전 교육감도 출마를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전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이 새정치연합 후보로 서울 동작을 출마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여야 모두 이번 재보선이 갖는 의미가 상당하다. 현재 새누리당의 의석수는 148석이다. 이번 지방선거 과정에서 사퇴한 의원들과 안종범 의원이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임명되면서 원내 의석수가 기존 156석에서 148석으로 줄어든 상황이다. 2석 이상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원내 과반의석(300석 기준 151석)이 무너지게 된다. 특히 이번 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것처럼 세월호 참사에 따른 민심이 만만치 않은 만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의석수가 126석으로 줄었지만 한달 반 뒤 실시될 재보선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한다면 여당과 박근혜 정부를 상대로 정권의 주도권을 쥐고 하반기 국정을 주도할 수 있는 만큼 총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與野, 7·30재보선 ‘전략공천’ 찬반논쟁
전략공천 ‘불가피’ vs 개혁공천 ‘경쟁력’

하지만 여야 모두 7·30재보궐선거에서 당 지도부가 후보를 낙점하는 ‘전략공천’ 여부를 놓고 당내 찬반논쟁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인 장윤석 의원은 12일 당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 선거 공천과정에서 여야를 떠나 '당 지도부에 의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이 있었다'는 언론지적이 있었지만 7·30재보궐선거 시기의 특수성 때문에 공천을 원론적인 상향식 공천 방식을 전면적으로 채택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전략공천 불가피성을 인정했다.

장 의원은 "종례에 비판을 받던 부정적 의미의 전략공천은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심을 무시한 공천은 결코 정당성이나 전통성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새로 구성되는 공천관리위원회는 정파나 정치를 툭 털어내고 마음을 열고 절차에서는 공정성을 지키고 내용에 있어서는 민심을 얻는 경쟁력과 자질을 갖춘 후보를 공천해달라"고 요구했다.

같은당 유재중 의원도 이날 회의에서 "지난 지방선거의 민심을 반영하는 첫 실험대가 7·30보궐선거라고 생각한다"며 "변화와 혁신에 맞는 인물로 채워져야 한다. 과거에 흘러간 인물이 아니라 신선하고 정말 국민들이 바라는, 눈높이에 맞는 인물로 공천이 채워져야 한다"고 전략공천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조해진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재보선 공천위원회는 과거에 우리가 했던 국회의원 공천 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공천의 면모를 국민들께 보여주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어떤 방식을 취하든 간에 국민과 당원들께 (공천권을)돌려드리고 밑으로부터의 공천을 하겠다고 하는 취지를 반드시 실현해 달라"고 요구했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도 전략공천 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전 원내대표인 전병헌 의원은 전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전략공천 반대의견을 내놨다. 전 의원은 "당의 미래를 위해서는 7·30재보선이 중진부활의 장이 아닌 신진등용의 장이 돼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새정치"라며 "그동안 전략공천의 재물이 되어 온 동작을의 당 조직이 사분오열돼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혜영 의원도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지난 대선 이후 당에서 낸 혁신위원회 리포트가 있다. 거기에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 공천 방안이 제시돼있다. 공심위원 선정위원회를 외부인사 절반 포함 30인 이상으로 한다는 내용이 있다"며 "이런 의미있는 집단적 지혜를 모으는 것을 참고해 공천에서부터 개혁적인 모습을 보이면 국민에게 새로운 기대를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반면 일각에선 전략공천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안철수 공동대표와 가까운 이계안 최고위원은 이날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 인터뷰에서 "7·30 선거의 공천을 함에 있어서 전략공천 아닌 방법으로 후보를 뽑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가지 여건 상 동작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전략 공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최고위원은 또 "지역 또는 전체적인 구도에서 최강, 최적이란 분이라면 누구든지 간에 차출도 해야 되고 또 안 하시겠다는 분은 모시기도 해야 한다. 당 밖에 있는 분도 리쿠르트가 아니라 스카우트를 해 와서 모셔야 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전략공천을 한다고 하면 당원 어떤 분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