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지도한 학생의 석사학위 논문을 요약 발췌한 자료를 학술지에 게재하면서 자신을 주저자로 발표해, 제자의 연구 성과물을 가로챈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은 17일 국회도서관 정보시스템과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을 통해 김 후보자의 연구 활동내역을 분석한 결과 “김 후보자가 한국교원대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2002년 6월 자신이 지도한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을 요약한 자료를 교원대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교수논총에 제1저자로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김 후보자의 지도로 2002년 2월 ‘자율적 학급경영방침 설정이 아동의 학급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작성한 A씨는 이를 통해 석사학위를 받았는데 4개월 뒤에 김 후보자는 똑같은 주제의 요약 발췌한 내용에 자신의 이름을 제1저자로 올리고, 실제로 논문을 작성한 제자는 제2저자로 게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제1저자가 100%의 연구실적을 인정받는 반면에 제2저자는 50% 이하만을 인정받는 학계 분위기 상 지도교수의 직위를 이용한 제자 논문 가로채기의 전형으로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지도교수의 기여가 있는 경우라도 원저작자를 제1저자로 올리는 것이 원칙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김 후보자의 행위는 학계의 관점에서 보면 명백한 표절행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참여정부 당시 임명된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의 경우 2006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논문표절 의혹이 집중 제기돼 임명 13일 만에 낙마한 전례에 비춰 봐도 김 후보자의 제자논문 표절은 매우 엄중한 문제”라고 일축했다.

한편 정부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오늘 오후 제출할 예정이며 김명수 시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등 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18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