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창극 사퇴 촉구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여부를 두고 여야간 공방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인사청문회를 열어 자질을 검증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인사청문회 전에 자진사퇴 내지 지명철회가 있어야 한다는 기존 견해를 거듭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총리 후보자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과 입장에 대한 설왕설래가 있었다"면서 "적정 여부는 법적 절차를 통해 국민적 판단을 구하는 것이 우리 국회가 가진 책임이자 국민 된 도리"라고 밝혔다. 

같은당 윤상현 사무총장도 이날 회의를 통해 "인사청문회 관련해서 과거를 한번 돌이켜 보도록 하겠다"며 "2002년 7월 김대중 정부 말기 김 전 대통령께서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성인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을 국무총리로 지명했다. 당시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도 하고 표결도 이뤄졌고 부결됐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다시 그 다음달 2002년 8월 김대중 대통령은 장대환 매일경제 사장을 국무총리로 지명한다. 국회에서 정상적으로 인사청문회가 이뤄졌고 표결이 이뤄져서 또 부결됐다"면서 "두달 사이에 연이어 2명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부결됐지만 당시 국회는 인사청문회도 하고 본회의 표결도 했다. 이것이 의회민주주의이고 의회의 기본적인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이 모든 과정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통할하셨던 분이 현재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으로 내정이 되신 박지원 의원"이라며 "당시로부터 12년이 지나 야당이 됐다고 해서 총리 임명동의안을 제출도 하지 말고 또 제출해도 인사청문특위 안하겠다고 이렇게 뻗치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 측은 문 후보의 인사청문회를 철회해야 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조윤선 정무수석이 예방했고 이번 정무수석이 해야 할 첫번째 일이 문창극 국무총리후보자 인사청문동의서를 국회로 보내지 않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같은당 김재윤 전략홍보본부장도 이날 회의에서 "문창극 청문회 강행은 국민을 무시하고, 민심을 저버리고,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는 행위"라며 "문창극 후보자 지명철회만이 국민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문창극은 대한민국의 총리후보자인지 조선총독부의 총독후보자인지 분간이 안 될 정도로 심각한 역사인식을 가진 인물"이라며 "이런 사람에 대해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국가적 수치"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박근혜정부가 이미 검증이 끝나고 국민적 판단까지 내려진 문 후보자의 임명 동의안을 제출하는 것은 소모적 정쟁을 유발할 뿐이다"라며 "박 대통령의 이런 오기 인사는 세월호 유족과 국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만을 남길 뿐이다. 다시 한 번 문 지명자의 자진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