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로고

【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한국표준협회가 26일 발표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Korean Standard-Service Quality Index) 평가에서 4년 연속 커피전문점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국내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해 2000년 공동 개발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가 모델이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본원적 서비스, 예상외 부가서비스, 친절성, 접근용이성 등 7개 요인에 대해 해당 기업 서비스를 경험하거나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평가된다. 이 때문에 국내 서비스 산업 전반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종합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조사는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서울, 대전, 광주 등 전국 5대 도시에서 서비스 산업 72개 업종에 속하는 총 299개 기업·기관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해본 만 20세부터 59세까지의 성인 남녀 고객 86,200여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조사와 인터넷 패널조사를 병행해 실시됐다.

아울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올해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고객의 이름을 호명해주는 ‘콜 마이 네임’ 서비스를 비롯, 모바일 앱을 통해 나만의 음료를 저장해 편리하게 음료를 주문하고 결제하는 주문 시스템인 ‘사이렌 오더’ 등을 선보여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수상으로 스타벅스는 올들어 한국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한국언론인협회, 한국브랜드경영협회 등으로부터 소비자 만족도와 고용창출, 동반성장 부문 등 모두 14개의 대외 시상과 표창을 받게 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