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역대 재·보선 중 최대 규모인 7·30재보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모두는 사실상 무승부로 끝난 지난 6·4지방선거의 연장전이자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고 있는 이번 재보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를 위해 사활을 건 치열한 혈투를 벌일 태세다.

새누리당은 총 15곳 지역구에서 반드시 4곳 이상 승리해야 151석을 채워야 과반 의석을 달성하게 된다. 세월호 여파와 청와대의 인사 난맥으로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내야 할 몫인 것이다. 따라서 새누리당은 전열을 가다듬고 전략공천 대상지 선정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공격 수위를 한층 더 높이면서 재보선 승리를 위한 ‘전략 짜기’를 본격화했다. 우선 재보선에 나설 후보자를 가리는 경선 방식으로 ‘선호투표제’를 전격 도입해 참신하고 개혁적인 인물 공천으로 승리 가능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정부와 여당의 세월호 책임론과 인적쇄신 불발을 문제 삼으며 배수진을 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7·30재보선에서의 승리를 통해 과반 의석을 지켜 내리라는 투지를 불사르고 있지만 잇단 국무총리 낙마와 세월호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 정홍원 총리의 유임으로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승리를 장담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를 기회삼아 ‘여소야대’ 정국을 위한 재보선 승리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재보선은 여야 간 정치적 주도권 쟁탈을 위한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재·보선 지역구 15곳 확정 ‘역대 최다’
여야 ‘눈치작전’ 치열…수도권 최대 접전
여름 휴가철 겹쳐 투표율은 저조할 듯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실시 지역이 15곳으로 최종 확정됐다. 2002년 8월 재보선 당시 13곳보다 2곳 더 많은 역대 최대 규모다. 수도권에서 충청, 영·호남까지 포함돼 있어 사실상 ‘미니총선’인 셈이다.

권역별로 보면 서울 등 수도권 6곳, 영남 2곳, 호남 4곳, 대전·충청권 3곳이다. 당 지역구로 살펴보면 대법원 선고와 지방선거 출마 등으로 국회의원 자리가 궐위된 울산 남을(김기현), 경기 수원병(남경필), 대전 대덕(박성효), 부산 해운대 기장갑(서병수), 충남 서산·태안(성완종), 경기 김포(유정복), 충북 충주(윤진식), 경기 평택을(이재영), 서울 동작을(정몽준) 등 새누리당 지역구 9곳과 경기 수원정(김진표), 전남 나주·화순(배기운), 경기 수원을(신장용),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이낙연) 등 새정치민주연합 지역구 4곳, 통합진보당 지역구인 전남 순천·곡성(김선동), 무소속 이용섭 의원의 지역구였던 광주 광산을이다.

지역구가 확정됨에 따라 여야 움직임도 빨라졌다. 여야 모두 과반 의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새누리당 의석수는 147, 새정치민주연합 126, 통합진보당 5, 정의당 5, 무소속 2(정의화 국회의장, 유승우 의원)이다.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에서 4석 이상 탈환하지 못하면 과반의석인 151석을 채우지 못하게 된다. 15곳 재보선 지역 중 9곳이 당초 새누리당 지역이어서 산술적으로는 과반의석 확보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심의 향방이 불분명해 긍정적인 전망을 하기엔 섣부르다. 이로써 지방 정치색이 분명한 영·호남 6곳을 제외한 서울·수도권과 충청 등 9곳이 최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몽준 전 의원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한 서울 동작을 재보선이 초미의 관심사다. 서울 지역구는 상징성이 큰 만큼 여야 모두 이 지역을 당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전략공천 대상지로 가닥을 잡았다. 새누리당에서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김황식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출마가 꾸준히 거론되고 있고, 새정치연합에서는 정동영 상임고문, 금태섭 대변인, 장진영 변호사, 허동준 지역위원장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 동작을 다음으로 경기도 수원의 3곳이 최대 접전지로 꼽힌다. 우선 남경필 경기지사 당선자의 지역구인 수원병(팔달)은 새누리당의 나경원 전 의원과 새정치연합의 손학규 전 대표 또는 김상곤 전 교육감과의 빅매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경기지사에서 석패한 김진표 전 새정치연합 의원의 지역구인 영통에서는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과 검찰의 정치편향성을 비판하며 검사직을 내던졌던 백혜련 변호사 간의 대결이 예상된다.

경기 김포는 새누리당은 박상희 전 의원, 진성호 전 의원 등을, 새정치연합은 김두관 전 경남지사와 김다섭 지역위원장을 물망에 두고 있다. 평택을에서는 새누리당의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새정치연합의 정장선 전 의원 또는 이계안 전 의원이 대결구도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의 경우 대전 대덕에서 새누리당의 김근식 수석대변인과 서준원 여의도연구원 이사, 정용기 전 대덕구청장 등이 출마 의사를 밝혔고, 새정치연합에서는 김창수 전 의원과 송용호 전 충남대 총장이 경합을 펼치고 있다. 충북 충주와 충남 서산?태안에서는 새누리당 측은 유구현 전 감사원 국장, 이재충 전 충북 행정부 지사, 이종배 전 충주시장, 김제식 전 서울지검 부장검사, 안상수 전 인천시장, 한상률 전 국세청장 등을 놓고 고민 중에 있고, 새정치연합 역시 윤성옥 전 도의원, 조규선 전 서산시장, 조한기 전 한명숙총리 의전비서관 중 최적의 후보를 내놓기 위해 고심 중이다.

호남에서는 전남 순천·곡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박 대통령의 심복인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새누리당)이 출마해 새정치연합의 서갑원 전 의원·노관규 전 순천시장·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김대중 정부)과 함께 야당 표밭에서의 힘겨운 싸움을 벌일 예정이다.

부산은 오거든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출마여부에 따라 구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28일 현재 새누리당에서는 석동현 전 부산지검장과 3선 의원을 지낸 안경률 전 새누리당 사무총장 등 15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로써 여야는 재보선 공천작업에 속도를 높였다. 지난 6월 28일부터 여론조사와 면접심사를 잇따라 실시하면서 후보자 검증의 강도를 높였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기존 경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위해 경선방식으로 ‘선호투표제’를 도입키로 하는 등 분주한 행보를 이어갔다.

한편 선호투표제란 선거인단이 출마한 후보자 전원을 대상으로 1순위부터 가장 후순위까지 순서대로 기입한 뒤 1순위표를 기준으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소득표 후보자의 2순위 지지표를 나머지 후보자들의 득표수에 가산하는 방식으로 과반이 나올 때까지 하위 득표자를 제외해나가는 방식이다.

여야의 주도권 쟁탈을 위한 뜨거운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이번 재보선은 여름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점이어서 투표율이 상당히 저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재보선 선거일인 7월 30일은 공휴일이 아니다. 여기에 6·4지방선거가 치러진 지 한 달여 만에 실시돼 유권자들의 피로감이 가중될 수 있어 투표율 높이기가 녹녹치 않아 보인다.

일각에서는 지난 2002년 8·8재보선과 비슷한 수준의 투표율이 나올 것이라고 전망한다. 당시 부산 해운대·기장 갑에서 실시된 국회의원 보궐선거 투표율이 18.8%였다. 2006년 7·26재보선에선 24.8%를 2008년 6·4재보선에선 23.3%를 기록한 것을 보면 유권자들의 발길이 투표장으로 향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