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식 의원 ⓒ뉴시스

정치인·현직검사·경찰 10여명 이름 기록
김형식 의원 이름 20차례 등장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김형식(44) 서울시의원이 연루된 청부살인 사건의 피해자 송모(67)씨의 뇌물리스트에 정치인과 현직 검사, 경찰 관계자의 이름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12일 서울 남부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수천억원대 자산가인 송씨가 직접 작성한 금전출납 장부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현재 수도권의 한 지검 A 부부장 검사의 이름이 올라 있어 이에 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장부상에는 A 검사가 지난 2005년 송씨로부터 수백만원 상당을 받은 것으로 기록돼 있어 검찰은 이 돈에 대한 대가성인지 여부를 파악 중이다.

하지만 A 검사는 “돈을 거래하거나 받은 사실이 없다”며 관련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송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2005년께 1~2번 만나서 식사한 게 전부이고, 그 이후에는 연락을 주고받는 사이도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송씨가 수천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수차례 송사에 휘말리고 법정 구속됐던 전력이 있는 만큼 검찰 관계자에 로비를 통해 재판에 영향을 행사하려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송씨의 장부에는 송씨가 만난 사람의 이름과 지출내역이 상세히 기록돼 있다. 장부에는 당초 알려진 김 의원을 비롯해 정치인과 공무원, 검찰, 경찰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기본적으로 살인 및 살인 교사 사건”이라면서도 “송씨 장부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도 수사 대상에 포함해 관련 의혹들에 대해서도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3일 송씨 가족으로부터 송씨가 작성했던 A4용지 크기 공책 1권 분량의 금전출납 장부를 제출받아 분석했다.

이 장부에는 지난 1991년 말부터 송씨가 만난 사람의 이름과 지출내역이 상세히 기록돼 있는데, 김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과 공무원 10여명이 포함돼 있다.

김 의원의 경우 20여 회에 걸쳐 이름이 등장하고 6억원 가량 돈을 건넸다는 내용이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송씨의 돈이 실제로 전달됐다면 차명계좌로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가족과 주변 인물의 계좌를 살펴볼 계획이다.

검찰은 장부 외에도 김 의원과 자주 연락을 주고받은 정치인과 공무원도 수사 대상에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안행부에서 송씨의 장부에 적힌 공무원들의 인사기록 카드도 넘겨받아 실제 송씨나 김 의원에게 청탁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만한 자리에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평소 알고 지내던 송씨로부터 빚 독촉에 시달리자 친구인 팽씨(44·무직)에게 살해하도록 청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팽씨는 지난 3월 3일 오전 0시 40분경 강서구 내발산동 송씨 명의의 건물 3층 관리사무소에서 송씨를 둔기로 10여 차례 때려 살해한 혐의다.

조사결과 김 의원은 송씨로부터 2010~2011년 선거자금 명목으로 빌려 간 5억2000만원을 갚으라는 압박을 받게 되자 2012년말 경기도 부천의 한 식당에서 팽씨를 만나 빚을 탕감해 주는 대가로 송씨를 살해하도록 지시했다.

중국을 오가며 개인사업을 하던 팽씨는 김 의원으로부터 7000여만원을 빌렸으나 2008년경 부도를 맞아 사정이 어려워지자 2012년부터는 수시로 용돈 등을 받아왔다. 

김 의원은 약 1년 동안이나 숨진 송씨의 출·퇴근 시간과 이동 동선, 주변인들과의 관계 등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 후 팽씨에게 알려주는 등 범행을 위해 치밀한 계획을 짰던 것으로 드러났다.

팽씨는 경찰 조사에서 “김 의원이 송씨가 '빚을 갚지 않으면 6·4지방선거에 출마하지 못하게끔 하겠다'고 협박을 했다고 토로했다”며 “빚 7000만원을 탕감해주고 중국으로 도피해도 국내에 남아있을 부인과 자녀는 책임지고 보살펴 주겠다는 김 의원의 제안을 받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