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지난달 12일 순천 송치재 휴게소 근처에서 변사체로 발견됐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 반응을 내놓았다.

우선 새누리당은 검경합동수사본부에 대한 맹비난을 했다. 수많은 자본과 인력을 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잡지도 못하고 결국 변사체로 발견된 검경의 무능에 대해 질타를 가한 것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유 전 회장 사후의 문제에 대해 걱정을 했다. 유 전 회장이 변사체로 발견되면서 그동안의 수사는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되기 때문이다. 수사가 종결되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유 전 회장과 정치권의 연루 가능성에 대한 수사 자체가 하기 힘들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22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이미 유골을 발견하고 유전자 감식을 하면서도 중간 수사 결과 발표를 하고 유 전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연장하는, 국민들이 보면 참 뭐하는 짓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은수미 의원은 같은 날 다른 라디오방송에 출연, “피의자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면 그냥 묻히는 수순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당연히 나올 것”이라며 “만약 정부 여당이 개별 기업의 문제로 축소하려고 한다면 정부와 청와대, 유가족과 국민 간 간극이 계속 커지면서 정국이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은 의원은 “오너가 돌아가셨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된 것도 아니고 복잡해질 건 없다”면서 “300여명이 수장된 재난의 책임은 우선 국가에 있는 것이다. 전체적인 진상규명에서 유 전 회장의 비중은 그리 높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세월호 특별법이나 국정조사가 필요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보상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국가가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면 누구에게 청구해야 하는지 등 민법·형법 상 문제는 남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