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미선 칼럼니스트
· 스토글 대표이사
· 경찰교육원 외래교수 / 교보문고 독서코칭 전문강사 / 아동문학가

【투데이신문 윤미선 칼럼니스트】당신에게 자신감과 효과적인 화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라. 어린이는 스피치를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어휘력을 기르며, 사회성을 배운다.

청소년은 스피치를 통해 차세대 리더로서 소양을 키우고 대학을 진학하는 데 경쟁력을 쌓는다.

성인은 스피치를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그들의 협력을 얻어내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유인력의 법칙을 아는가? 우리 내부에는 무한한 힘의 근원이 있다. 즉 우리가 무언가를 강력하게 원하면 원하는 대로 우주의 기가 흐른다는 법칙이다.이 힘을 의식적으로 자신에게 지혜롭게 활용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행복한 삶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한다.

그러한 능력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상상이다. 이제부터 자신감 있는 태도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청중과 더불어 나누는 기쁨을 상상해 보라. 이야기로 청중을 사로잡는 자신을 상상해 보라. 먼저 자신 있게 연단에 올라가 차근차근 정확하게 청중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진행한다.

어느 새 청중들은 눈과 귀를 나에게 열고 내가 이끄는 이야기 속으로 빠져든다. 연설이 끝났을 때 박수갈채를 받으며 연단에서 내려온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 내가 연설한 내용에 대해 공감어린 감상평을 나누고 나와 감격의 인사를 나눈다. 그 때 느끼는 기분은 당신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도 있다.

자신을 연출하라

“음악을 만드는 것은 나에게는 그 어떤 감정에 대한 가능한 매우 즐거운 행위이자 가장 완벽한 표현이다.”

“…오페라는 모든 이에게 청취되어야 하고 음미되어야 한다.” “나는 멋진 오페라 음악의 메시지와 함께 가능한 한 많은 이들에게 다가가고 싶다.”

루치아노 파바로티(1935-2007)는 가장 높은 음 하이C음을 유일하게 소화해 내는 이탈리아 테너 가수이다.

그런데 충격적인 사실은 파바로티는 악보를 읽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는 타고난 절대음감으로 모든 음악들을 소화해 냈다. 절대음감을 가진 사람은 절대적인 음 높이를 파악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쉽게 말해서 88개의 피아노 건반의 음을 다 가려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파바로티는 그의 절대음감을 뛰어넘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정열을 음악에 바쳤다. 그는 연습 공항으로 가는 택시 안에서도 기사에게 “발성 연습을 좀 해도 되겠습니까?”하며 양해를 구한 뒤 도착할 때까지 계속 발성 연습을 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공연장 대기실에서도 그의 발성연습은 끊이지 않았다. 그러한 노력으로 그의 목소리는 웅장함 속에 아름다운 것이 존재한다.

그는 자신의 외모에도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무대 위를 꽉 채울 듯한 거구에 화려한 스카프와 챙 달린 흰색 모자 흰 손수건 그리고 무대 위의 자신의 얼굴을 돋보이기 위해 수염을 길렀고 항상 아이펜슬을 가지고 다니면서 진한 눈화장을 했다.

파바로티는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흰 손수건을 들고 무대에 등장하는 데에는 특별한 동기가 있었다. 흰 손수건은 아버지에게 받은 것이었는데 무대 공포증을 가진 그에게 손수건은 하나의 안식처의 역할을 했던 것이다.

그는 자신이 가진 타고난 재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습에 연습을 거듭했다. 그리고 결점을 다른 방향으로 그를 볼 수 있게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연출을 하였다. 그런 그에게 사람들은 환호와 열광의 박수를 보내 주었다.

타고난 재능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결점을 오히려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연출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스피치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자, 연단으로 나갈 준비가 되었는가?

말을 잘 하려고 하는 목표를 향한 열정을 가져라. 어떤 결과를 바라는 마음이 진실로 절실하다면 바라는 결과에 도달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마음은 상상하기 나름이다. 마음의 의지와 상상이 일치하면 상상의 힘은 둘을 더한 만큼이 아니라, 곱한 만큼 커진다고 했다.

자신을 믿을 때 말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지고 말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미국의 수필가이자 강연가인 에머슨은 기발한 진리를 말하고 있다.

“할 수 있다고 믿는 자가 승리한다.”

“당신이 두려워하고 있는 일을 실천하라, 그러면 그 두려움은 없어질 것이다.”

만약 스피치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자신과 신념을 가지고 말하라. 그러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피치에 대한 불안과 공포는 아무것도 아니란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