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선 ⓒ뉴시스

【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사실 첫 단추부터 잘못 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추인 유보는 이미 예고된 일이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지난 19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만나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을 도출했다. 하지만 당내 반발은 물론 유가족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문제는 예고된 참사라는 것이다. 사실 박 위원장은 여야 협상 파트너이다. 때문에 협상의 전권은 박 위원장에게 쏠리는 것은 당연지사.

문제는 협상의 절차라고 할 수 있다. 협상의 전권을 줬다고 협상의 절차마저 무시하고 협상에 임하라는 것은 아니었다.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났어야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을 만나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협상을 하려고 한다면서 설명을 했었어야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양보해야 할 사안은 무엇이고, 양보를 하지 않을 사안은 어떤 것이었는지 명확하게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상에 임했어야 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이런 과정도 없이 독단적으로 이 원내대표와의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세월호 유가족이나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강경파들은 황당하기 그지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처음부터 이들을 만나 어느 정도 설득을 한 후에 협상에 임하고 재합의안을 도출했다면 이처럼 반발이 크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다. 박 위원장은 세월호 유가족들을 설득한다고 나섰다. 그러나 설득이 될지는 미지수다. 당내 일부 강경파 역시 이번 재합의안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박 위원장의 리더십이 크게 상처를 받게 된 것이다. 벌써부터 박 위원장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새누리당이 박 위원장을 보호하고 나서는 모양새이다.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놓고 박 위원장의 정치적 입지는 더욱 좁아지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