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연찬회까지 열면서 화합을 다졌다. 하지만 세월호특별법 정국을 놓고 친박과 비박의 입장은 여전히 팽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단 연찬회에서 비박계 의원들이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놓고 유가족들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뿐만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러던 비박계 의원들이 25일과 26일 이틀동안 각종 라디오방송 등에 출연, 이같은 주장을 계속 이어갔다.

비박계 의원들은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놓고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미경 의원의 경우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조사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당내 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동안 친박계가 당을 장악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거수기 역할을 해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런데 비박계가 점차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것은 박 대통령과의 거리두기를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새로운 당청관계를 예고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당 지도부가 특별하게 제재를 가하는 것도 아니다. 김무성 대표는 그동안 자신과 뜻이 달리하는 내용이 언론에 많이 공개가 된다고 하면 일단 제재하고 나섰다. 인터뷰 등을 조심스럽게 하라고 충고까지도 한 김 대표였다.

하지만 비박계 의원들이 인터뷰 등에서 자신이 생각한 말을 해도 특별한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

이는 당내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초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급격한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일단 당에서 박 대통령의 색깔을 많이 빼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 일환으로 세월호특별법 정국에서도 유가족들의 의견을 대폭적으로 수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이런 움직임이 박 대통령과의 거리두기를 위한 전초전이라고 확정지어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다소 변화된 모습이 보일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