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국회 개회를 하루 앞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관계자들이 시스템을 점검 중에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정기국회 개원을 하루 앞둔 31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원내 복귀와 민생법안 처리에 나설 것을 압박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의 제정을 촉구하면서 세 가지 트랙의 활동 전략을 제시했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9월 1일 정기국회 개회식에는 참석하기로 했으나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교착 상태에 머물면서 여야가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정의화 국회의장은 다음달 1일과 3일 본회의를 열고 회기 결정과 권순일 대법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 내정자 승인안,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의 체포동의안, 민생법안 등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사실상 여야 합의가 없을 경우 본회의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민생법안 처리 요구

새누리당은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이 원내에 복귀하고 민생법안 처리에 나설 것을 압박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이 요구한 30여개 민생법안 중 10여개 법안을 '가짜 민생법안'이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새정치연합은 전날 장외집회를 마지막 장외투쟁으로 삼고 내일부터 원내로 복귀해야 한다"며 "추락하는 당 지지율은 투쟁야당을 꾸짖는 국민의 응답이다.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투쟁 야당을 벗고 민생으로 응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자신들이 추진하던 정책을 반대하니 이율배반이고 소속 의원들이 동의한 법안을 가짜민생법안이라고 주장하니 자기부정"이라며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가 혜택받는 법안을 재벌특혜법, 강남 외 지역이 더 많이 혜택 받는 법안을 강남특혜법이라고 주장하니 왜곡된 딱지 붙이기"라고 반박했다.

이장우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민생과 경제는 여당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야당의 협력이 필요하고 여야가 머리를 맞댈 때 해결할 수 있다"면서 "새정치연합은 '빈손 등원'이 어렵다는 등원의 명분을 찾기보다 국민의 뜻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하는 책임 있는 제1야당의 모습을 보여 달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세월호法·안전 현장점검·정기국회 '3트랙'

새정치연합은 9월 정기국회를 맞아 세월호특별법 제정 촉구 비상행동, 국민안전 현장방문, 9월 정기국회 등 3가지 측면에서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먼저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 비상행동 차원에서 현재 광화문에서 자발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단식농성을 비롯 전국에서 거리홍보전을 기획할 방침이다. 

세월호특별법 국면이 추석 이후까지 장기화되면 팽목항에서 서울까지 도보행진을 하는 방안도 준비 중에 있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세월호특별법 논의 경과를 지켜보면서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을 처리할 방침이다.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참여하더라도 정부·여당이 요구하는 민생 법안 30개 가운데 10여개에 대해서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정기국회는 세월호 특별법 논의 결과를 지켜보면서 유가족과 국민들의 간절한 소망대로 추석 전 세월호 특별법 제정되도록 최우선적으로 모든 노력을 집중하겠다"며 "내일 새누리당과 유가족의 3차 면담에서도 진전이 없다면 새누리당은 3자 협의체 협의에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새정치연합은 고리원전 및 폭우침수피해 현장과 싱크홀 등 국민안전과 관련한 현장방문 프로그램을 가동해 안전문제를 점검하고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대장정도 상임위 단위로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