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15일부터 시민 불편 해소와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환경부와 군·구,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와 공동으로 ‘대형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사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그간 대형 폐가전제품은 수거체계가 미비해 무겁고 운반이 어려운 이들 제품을 버리려는 시민들은 배출스티커를 구입한 후 이를 부착해 집 밖까지 내놓아야 하는 등 불편을 겪어왔다. 

또한 배출된 이후에도 돈이 되는 일부 부품만 판매되고, 나머지는 방치 폐기돼 냉매가스가 공기중으로 유출되는 등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콘, TV와 1m 이상의 가전제품 등 대형 폐가전제품(가스오븐렌지,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식기건조기, 복사기, 자동판매기, 런닝머신, 냉온정수기)을 배출시 인터넷(www.edtd.co.kr)이나 콜센터(1599-0903), 카카오톡(ID : weec)으로 신청 예약만 하면 예약일에 수거 및 운반 전담반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제품을 수거, 재활용센터로 운송한 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처리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대형 폐가전제품 수거체계를 종전의 유상, 문밖수거방식에서 무상, 방문수거로 개선을 통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환경오염 저감 및 폐자원의 재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이 서비스를 활용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