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바마 대통령 ⓒ뉴시스/AP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9·11 테러 13주년을 앞둔 10일(현지시간) 오후 9시에 발표한 정책연설을 통해 "'이슬람국가'(IS)를 격퇴하기 위해 시리아로 공습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오바마 대통령이 시리아로 공습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IS가 미국인 기자 2명을 참수해 지금까지 외국에서의 군사 개입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오바마 행정부에 대한 미국 내 여론이 나빠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소극적인 자세에서 적극적인 개입 쪽으로 미 외교 정책을 전환해 IS와의 전면 대결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군 통수권자로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미국인들의 안전"이라며 "우리는 여러 해 미국을 위협한 테러리스트와 싸워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오사마 빈 라덴과 알카에다 아프가니스탄 및 파키스탄 지부 지도자들을 제거했다"면서 "예멘의 알카에다 연계 조직을 공격 목표로 삼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IS는 이슬람인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어떤 종교도 죄가 없는 사람들을 살해하지는 않는다"며 "IS에 의해 살해된 사람들 중 상당수는 이슬람인들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IS는 또 국가도 아니다"라며 "IS는 이라크의 알카에다 연계 조직이었으며 이라크와 시리아 분쟁을 틈타 세력을 확산했다. 우리가 확실히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이 테러조직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목적은 단순하고 분명하다"며 "그것은 IS를 분쇄하고 궁극적으로는 파괴하는 일이다. IS를 파괴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공습을 이어나갈 것이며 이라크 정부와 더불어 미국인들을 보호하고 인도적 임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노력을 확대해 미국을 위협하는 테러리스트를 끝까지 추적해 격퇴할 것"이라면서 "미국 정부는 국민을 상대로 테러 행위를 벌인 아사드 시리아 정권도 믿지 않는다. IS와 같은 테러리스트에 맞서는 온건파 반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 의회가 시리아의 온건파 반군을 훈련시키고 지원할 수 있는 추가 권한을 승인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리아에서는 바샤르 아사드 대통령의 허가와 관계없이 IS의 근거지를 공격해야 한다. 미국은 지금까지 아사드 대통령을 축출하려는 온건파 반군을 지원해 왔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러나 시리아 내 IS에 대한 미국의 공습이 언제 이뤄질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한 이라크에 475명의 미군을 추가로 파견한다고 밝혔다. 추가로 파견될 미군은 현재 이라크에 파견돼 있는 1000여 명의 미군 병력 및 이라크군을 도와 공습 목표들을 특정하는 일을 맡게 될 예정이다. 

미국은 현재 바그다드에 750여명, 아르빌에 300명 등 약 1000명이 넘는 병력을 이라크에 파견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라크 정부와 쿠르드 자치정부에 2500만 달러 규모의 즉각적인 군사 지원안을 승인했다. 백악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라크 정부와 쿠르드 자치정부가 군사교육과 훈련에 사용할 수 있도록 오바마 대통령이 이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