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완구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무에 복귀했다. 새누리당은 박 원내대표가 복귀하자마자 유화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야당은 국정의 소중한 축”이라고 언급했다.
그동안 야당을 향해 강경한 발언들을 쏟아냈던 새누리당이지만 이날만큼은 보다 온화한 발언을 한 것이다. 야당을 정국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았던 새누리당의 그동안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결국 국회 정상화와 연결이 되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그 결정의 의미에 맞게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박 원내대표와 전화통화를 했다. 조만간 만나서 협상을 재개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난관이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는 박 원내대표를 협상 담당자로 내세워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원내대표직을 수행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미 세월호 정국에서 그 힘을 잃었고, 사실상 권한이 사라진 박 원내대표가 협상 담당자로 나설 수 없다는 것이 새정치민주연합 내 일부 의원들의 생각이다.

이런 이유로 박 원내대표가 협상 담당자로 나설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또한 설사 협상 담당자로 나서고 박 원내대표와 이 원내대표 협상을 마쳤다고 해도 그 협상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추인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때문에 새누리당의 유화책은 일시적인 것 뿐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