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특별법의 핵심인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에 대해 “삼권 분립과 사법 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일로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일이 아니다”면서 “지금이 세월호 특별법과 특검 논의는 본질을 벗어나고 있다”고 강경한 발언을 했다.

또한 “세월호 특별법은 순수한 유가족들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며 "외부 세력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세월호 정국에서 박 대통령은 1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야당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라 새누리당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관측을 쏟아내고 있다.

이는 박 대통령이 발언을 쏟아낸 후 여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강경한 입장을 공유하면서 힘을 더 싣게 만들었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세월호 정국에서 야당을 협상 파트너로 인정하면서 유화 정책을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었다.

또한 새누리당은 친박에서 김무성 대표 체제로 급속도로 전환되고 있는 중이다. 사실상 박 대통령의 손길이 점차 미치지 못하는 그런 상황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자칫하면 당청관계가 미묘복잡한 상황으로 변화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박 대통령으로서는 새누리당을 콘트롤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고, 이에 강경 발언을 통해 새누리당을 조정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즉, 당청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강경발언을 쏟아낸 것 아니냐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