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SK텔레콤은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솔루션을 활용해 네트워크 가상화 센터인 ‘IPC’(ICT Product Center)를 보라매 사옥에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네트워크 가상화란 물리적으로 구분된 특화 통신 장비 대신 고성능 · 대용량 범용 하드웨어에 각종 서비스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다양한 통신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의 슈퍼컴퓨터가 분산된 통신 장비를 통합 · 대체하게 되는 셈.

SK텔레콤은 이러한 IPC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안정성을 개선하고 서비스에 특화된 가상 전용망도 구축할 계획이다. 네트워크가 가상화되면 예상하지 못한 트래픽 폭증 · 장애 발생 시 트래픽 분산 및 용량 추가할당 등을 통한 통신 서비스 안정화, 원격검침 · 고화질 CCTV 등 특정 서비스 최적화를 위한 가상 전용망 구축 등이 가능해진다.

또한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기본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기반 부가 서비스, B2B IoT전용 서비스 등 서비스 유형별로 가상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가상화가 완료되면 기존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형태의 별도 서비스 특화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 설치만으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은 ㈜파이오링크와 함께 소프트웨어 기반 스위치 시스템을 개발해 IPC에 첫 상용화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스위치 장비와 동일하게 효과적으로 트래픽을 배분할 뿐 아니라 해킹 등 침입 시도 탐지(IDS)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SK텔레콤 최진성 ICT기술원장은 “다양한 서비스의 등장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이통사들의 가상화 기술 도입은 필연적”이라며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가상화 센터를 기반으로 가상화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