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조사·수사 기관 국감서 여야 충돌 예상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여야는 12일 국정감사 2주차를 앞두고 서로 자세 변화를 촉구하며 불꽃튀는 공방을 예고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무리한 증인요구와 막말, 호통을 비판하며 태도 변화를 촉구하고 나섰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여당의 재벌 감싸기를 비판하면서 박근혜 정부 적폐에 대해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이번주 진행될 해경·해수부·감사원·법무부 등 세월호 사고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조사·수사 기관 등에 대한 국감에서 여야간 충돌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긴장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초반 국감은 언론이나 국민들로부터 그다지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지 않다"며 "야당의 무리한 증인 요구 논란과 일부에서 막말과 호통으로 상대적으로 더 부각된 탓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감기관에 대한 인격적인 모욕과 막말·호통을 자제하면서 품격있는 국감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라며 "2주차는 생산적인 '품격 국감'이 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2주차 국감에는 해경·해수부·감사원·법무부 등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직·간접 연관이 있거나 조사·수사 기관 등에 대한 국감이 예정돼 있다"며 "이들에 대한 국감은 세월호 특별법에 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새누리당은 정부정책의 잘못된 부분은 가감없이 지적하고 생산적 대안을 내놓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 대책회의를 열고 "세월호참사와원전비리, 병영안전, 4대강 남북관계에 이르기까지 국민 안전을 중심에 두고 정부의 책임을 묻고 따질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 적폐에 대한 전면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재벌기업을 불법 비호하는 무조건적인 증인채택 거부와 여당 의원들의 부적절한 언행, 이에 편승한 정부의 자료제출 거부와 답변 등이 문제"라며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도 국감의 정상적인 진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세월호와 원전비리, 병영안전, 4대강 및 남북관계에 이르기까지 국민 안전을 중심에 두고 정부의 책임을 묻고 따질 것이다"며 "거짓민생, 최경환노믹스 재벌 특혜 등 반민생을 밝히고 부자감세와서민증세 실상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백재현 정책위의장도 "내일부터 시작되는 국감은 의미가 있다. 국감에서 해수부, 해경, 선급회사, 선급조합 등을 상대로 국감이 잡혀있다"면서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제대로 된 국감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