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 ⓒ 뉴시스

【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산업은행이 대주주로 있는 대우건설은 이른바 ‘정피아(정계+마피아)’ 들이 장악해 청와대 사칭한 사람에게 취업사기를 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은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사칭한 사람에게 취업사기를 당했던 데는 이유가 있다”며 “지난 5년간 대우건설의 임원, 사외이사, 고문들 상당수를 이명박 정권과 현 정권의 이른바 ‘정피아’ 낙하산들이 장악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21일 산업은행이 강 의원에게 제출한 ‘지난 5년간 대우건설 임원 자료’에 따르면 2009년 이후 현재까지 대우건설에 등재된 임원, 사외이사, 고문은 57명이었으며 이들의 출신을 분석한 결과, 정치권 출신은 17명으로 가장 많았다. 또 정부, 지자체, 국책기관 등 7명, 산업은행 출신 4명, 장성 출신 3명 등이 있었다.

대우건설 임원 10명 중에는 산업은행 출신 4명이 부사장과 상무를 후임에게 넘겨주는 방식으로 차지하고 있었으며 사외이사 11명 중에는 현직 국회의원을 포함해 언론인, 법조인, 공공기관 출신 등이 8명이나 포진해 있었다.

사외이사에는 건설교통부(이하 건교부) 차관을 지낸 바 있는 김세호 전 철도청장이 2009년부터 2010년까지 상무 겸 사외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직 국회의원도 19대 임기 개시 전날까지 상무 겸 사외이사로 등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현직 고문으로는 ▲한나라당 서울시당 상임부회상과 18대 대선 국민행복본부 국민통합위원장을 지냈던 장영호 ▲주 알제리 대사를 역임한 조성태 ▲대통령 경호실 감사 담당관 출신의 이승문 고문이 활동하고 있다.

전직 고문으로는 ▲이명박 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정희제 ▲이명박 대통령인수위 상임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조경철 ▲이명박 대통령후보 전남선대위 본부장 출신의 전양환 등이 있다. 

강 의원은 “대우건설은 정치권출신 낙하산 인사들의 안식처를 톡톡히 제공해왔다”며 “전직 고문은 가히 이명박 대통령선거 캠프를 옮겨 놓은 듯 하다”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대우건설 경영실적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은행이 강 의원에게 제출한 ‘대우건설 MOU 협약서 및 평가결과’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2011년 당기순이익이 2,268억 원을 기록했고 2012년에는 1,594억 원으로 급감한 후 이듬해에는 7,436억 원의 순손실을 냈다. MOU 평가등급도 2011년 B등급에서 2012년 C등급, 2013년에는 D등급을 받았다.

산업은행이 전체 지분 중 50.75%를 가지고 있는 대우건설은 법정관리 상태에서 매년 산업은행으로부터 MOU 협약 이행에 대한 평가를 받고 있다.

강 의원은 “대우건설의 사외이사와 고문단을 정권의 낙하산들이 장악한 결과, 박영신 대우건설 사장은 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을 사칭한 사기꾼의 사기 전화 한 통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경영에 관한 정상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을지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그 결과는 고스란히 경영실적과 MOU 평가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낙하산 인사로 인한 경영실적 악화의 이면에는 산업은행의 정권 눈치 보기와 부실감독이 자리잡고 있었다”며 “산업은행이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통해 낙하산 임원을 배제하고 경영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입장을 말하기가 부적절하다”며 낙하산 논란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앞서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임관혁)는 이재만 비서관을 사칭해 대우건설 박영식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취업을 알선한 혐의로 조모(52)씨를 구속기소했다.

조사결과 박영식 사장은 조씨의 전화를 받은 뒤 대우건설의 한 본부장급 임원에게 조씨를 만나볼 것을 지시했고 조씨는 청와대의 유력 비서관이 보낸 지인처럼 행세해 사무직종 부장직급으로 취직했다. 하지만 조씨는 능력부족 등의 이유로 1년도 안 돼 해고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