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북 전단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보수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남남 갈등으로 번질 양상이다. 보수단체는 25일 전단 살포를 강행하기로 했다. 물론 이에 대해 지역주민과 진보단체가 저지에 나서겠다고 하면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미 파주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는 23일 파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대북던단 살포 단체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정부에 촉구한 것이다. 아울러 주민공동대책위 일부는 48시간 농성에 들어갔다.

하지만 보수단체는 이미 4~5만 장의 대북 전단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띄워보내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북측은 대북 전단을 살포할 경우 총격을 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상태이다.

이런 가운데 갈등을 해소해야 할 정부는 팔짱을 끼고 있다. 아울러 정치권은 여야가 나뉘어 정쟁을 하기에 바쁘다.

대북 전단 살포를 놓고 나라가 둘로 갈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하는 소리가 ‘접경 지역 주민의 생존권’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의 민주화’를 위해 대북 전단 살포도 중요한 사안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접경 주민의 생존권이라는 것이다.

대북 전단 살포 때마다 ‘생명’과 ‘재산’의 위협을 느끼면서 벌벌 떨어야하는 접경 주민들의 ‘생존권’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수단체들은 대북전단을 살포하고 접경 지역에서 빠져나가면 그만이지만 접경 지역 주민들은 그 자리가 ‘삶의 터전’이다. 그런데 대북 전단 살포 때마다 북측의 경고 사격 등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더욱이 만약 진짜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그 책임을 과연 보수단체가 질 수 있냐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정치권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처럼 그냥 팔짱만 끼고 있다가 접경 지역 주민의 생존권이 훼손됐을 때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