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물리치기 위해 만든 새정치민주연합
계파 갈등으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활화산 되나

내년 전당대회 앞두고 계파 갈등 수면 위로
결국 40억 원 국고보조금 때문에 분당 못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면서 본격적인 쇄신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당내 계파 갈등이 봉합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쇄신 작업은 오히려 분당(分黨)에 빌미를 줄 가능성도 있다. 현재 각 계파 별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그 어느 때보다 분당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당내 분위기는 오히려 분당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희박하다는 생각이다. 그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편집자주>

   
 

【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새정치민주연합에는 고질적인 병이 있다. 바로 계파 갈등이다. 사실 새정치민주연합은 탄생되기 힘든 정당이었다. 과거 민주당과 시민사회세력이 물리적 통합을 이뤄낸 것이 지금의 새정치민주연합이다. 추구하는 방향도 다르고 그 실현 방법도 다른 계파이다. 이처럼 탄생되기 힘든 정당이 탄생한 이유는 단 하나이다. 바로 보수정당인 새누리당을 물리치기 위해서이다. 목표는 단 하나, 새누리당을 물리치고 정권을 되찾아 오는 것이다. 그 목표 이외에는 없다. 하지만 아무리 같은 푯대를 향해 굳건히 나아가자고 약속했더라도 서로 셈법이 다른 계파가 한 지붕에서 한 솥밥을 먹으려니 신경전과 잡음은 계속 나올 수밖에 없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계파 갈등이 늘 단골소재였다. 전당대회를 해도, 대선 경선을 해도, 총선을 해도 늘 계파 갈등은 수식어로 따라붙었다. 그럴 때마다 ‘계파 청산’도 함께 부르짖었다.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구호’에 그쳤다. 그 시기만 넘기고 나면 ‘계파 청산’은 저 깊숙한 서랍 속에 다시 넣어두었다. 그리고 호된 패배 이후 다시 서랍에서 꺼내들어 ‘계파 청산’을 부르짖었다. 그것이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의 현실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내에는 다양한 계파가 있지만 크게 보면 3~4갈래로 볼 수 있다. 현 당내 주류는 문재인 의원을 좌장으로 하는 친노무현계(친노계)다. 엄밀히 말하면 범친노계라기 보다는 약간 강경한 색을 띈 '문재인계'로 볼 수 있다. 이에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비노 온건파들이고, 민평련계나 구(舊) 동교동계 원로 등은 사실상 중립에 가까운 입장으로 볼 수 있다.

분당이 정답일까

사실 지금의 계파는 한 지붕 밑에 살 수 없다. 분당을 해야 정답이다. 지난 8월 한창 분당 이야기가 오갔다. 친노 강경파에 대항해서 중도온건파가 분당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특히 당시 박영선 전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탈당설이 구체화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이 둘로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결국 분당설은 들어갔고, 박 전 원내대표는 당무에 복귀, 결국 문희상 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탈당설은 여전히 계속 거론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히려 탈당설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미 당 지도부는 친노에 의해 장악됐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범친노로 분류되고, 당 지도부 역시 면면을 살펴보면 친노 일색이다. 내년 초에 있을 전당대회에서 친노 측에 유리한 경선룰을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친노는 사실상 문재인 비대위원장을 차기 대선 주자로 내세우고 있다. 때문에 당내 경선룰이 친노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게 하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재 지역위원장 공모에 당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서 다음 달까지 지역위원장을 선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총 246곳에 총 386명이 공모, 1.57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일부 지역은 계파별로 경쟁이 불붙고 있다. 지역위원장은 전당대회 대의원 선정과 지역 관리 책임을 맡는 막강한 자리로, 당장 내년 초 전당대회는 물론 총선 공천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는 만큼 한 치의 양보도 할 수 없는 ‘쟁탈전’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은 물론 호남에서도 격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10월 28일부터 본격 심사에 들어간 뒤 11월 중순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조직강화특위 위원장인 조정식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의 기준과 방법을 철저히 준수하되 새정치민주연합의 방향성과 일치되는 인물을 선정하고 이 과정에서 계파를 초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당 지도부는 지역위원장 공모에 이어 11월부터 대대적인 당원 확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로 인해 계파 갈등이 표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를 앞둔 당 조직 정비 차원이라고 하지만 비노계 인사들은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다. 문 위원장은 “기본적인 권리당원의 확보는 정당의 기초다. 기초가 무너지면 아무 것도 못한다”면서 “11월부터는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전 당원 ‘배가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돈 몇 푼이라도 내는 사람은 더 각별한 애정을 갖고 당에 헌신하고 참여한다. 그분들을 조직화하는 건 정당의 기본 책무”라면서 “당 대표나 당직자 뽑는 것에는 비율을 높이고 대신 공직 경선에서는 비율을 낮게 하는 차이만 있을 뿐이지 권리당원의 권리 행사는 기본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직강화특위 위원장 조정식 사무총장 역시 “11월 중순까지는 조강특위 심사를 마무리하고 이와 병행해서 지역위원회 정비와 당원 배가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전당대회 준비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당 지도부는 조직강화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비노계는 이런 움직임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범친노계의 우위가 확실한 상황이다. 여기에 당원까지 늘리게 되면 친노계가 당을 확실하게 장악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친노계 외곽조직인 ‘국민의 명령’ 회원들이 새정치민주연합에 다시 가입하기 시작했다. 전당대회 규칙을 살펴보면 ‘3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당원’에게 권리당원 자격이 주어진다. 따라서 당원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국민의 명령’은 지난해 5.4 전당대회 직전 대부분 당을 떠났다. 그런데 이번 기회에 다시 가입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계파 갈등은 계속

여기에 문재인 의원의 대항마를 비노계에서 찾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년 전당대회가 비노계에는 상당히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당무와 거리를 두겠다고 선언했다. 사실상 문 의원을 대항할 수 있는 차기 대권 주자가 없다는 것이다. 비노계는 손을 놓을 수밖에 없는 현실에 속으로는 부글부글 끓고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비노·중도 인사들을 중심으로 탈당설이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면서 이제 당 혁신 작업은 본격화될 전망이다. 내년 초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해서 경선 룰을 올해 안에 끝내야 한다. 그러자면 11월에 본격적인 논의를 해서 11월 말에는 구체화시켜야 한다. 백가쟁명식 경선 룰이 계속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통일된 경선 룰이 완성될 것이냐는 관측에 대해서는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일단 비노·중도 인사들은 친노가 당을 장악해 나가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높다. 일부 의원들은 아예 대놓고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 당이 친노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와 더불어 탈당설을 흘리기도 했다. 이는 친노 인사들의 당 장악에 대한 불만 표시이다. 일각에서는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정치적 기지개가 결국 탈당을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안 전 공동대표는 ‘정치개혁’을 접는 대신 ‘생활정치’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두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안 전 공동대표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도 ‘먹고사는 문제’로 그 관심을 돌렸다. 안 전 공동대표는 탈당설에 대해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만든 정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할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지만 호사가들의 입에 꾸준하게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안 전 대표의 탈당은 결국 김한길 전 공동대표의 탈당으로도 연결이 된다. 안 전 대표와 김 전 대표는 거의 한 몸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한편, 김 전 대표는 최근 차기 당 대표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당 대표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내비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당이 상당한 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지금 같은 당내 계파 구조에서는 반대파의 ‘흔들기’ 때문에 당 대표가 총선 전에 실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만약 차기 당 대표가 오래 가지 못하고 내려앉을 경우 당은 큰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결국 김 전 대표의 ‘바람’(소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김 전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이 둘로 쪼개질 수도 있다는 것을 전망한 것이다.

여기에 주목되는 인물이 있다. 바로 정동영 상임고문이다. 정 상임고문은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을 중심으로 중도계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에 탈당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대철 상임고문은 분당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정 상임고문은 “당을 끝까지 고치려고 노력하다가 안 되면 신당 창당의 모습을 띤 개혁을 해야 한다”고 언론에 밝힌바 있다. 정대철 상임고문은 비노계 원내외 중진들로 이뤄진 ‘구당구국’ 모임을 주도하고 있다.
이처럼 비노계 인사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일단 내년 초 전당대회를 노리고 있다. 하지만 당내 경선 룰이 친노계에 유리하게 형성될 경우 언제든지 탈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가의 전망이다.

국고보조금이 뭐기에

한편 일각에서는 호남신당론도 나오고 있다. 호남 인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대로 간다면 새정치민주연합에서 호남 의원들은 뒤로 물러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차기 총선에서 호남 인사들은 공천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들이 살아남는 방법은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것이다. 2016년까지 총선이 없기 때문에 그 전에 신당 창당을 해서 작업을 마쳐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분당, 또는 신당을 창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친노계에게 당이 장악된 이상 새정치민주연합에 남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제3신당 창당을 할 경우 새정치민주연합보다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문화일보가 창간 23주년 여론조사를 한 결과, 제3신당이 창당될 경우 신당 지지율은 21.1%로 새누리당(29.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12.6%를 기록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자들 중에서도 신당으로 지지를 옮기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다. 게다가 제3신당 출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43.8%가 그렇다고 대답했다(이번 조사는 지난 27∼28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마크로밀엠브레인(대표 최인수)에 의뢰,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조사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이처럼 여론조사 결과 제3신당 창당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자 신당 창당에 대한 고민이 깊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신당 창당에 대한 고민을 연말까지 하겠다고 아예 대놓고 이야기를 했다.

그렇다면 진짜로 신당 창당할 가능성이 있을까. 바깥 분위기는 신당 창당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지만 당내 분위기는 ‘전혀 아니다’. 그 이유는 바로 국고보조금 때문이다. 매 분기마다 40억 원 정도를 중앙선관위에서 교부받고 있다. 의석수에 따라 지급되는 국고보조금이 상당하다. 특히 매 분기마다 40억 원이라는 돈은 큰 액수다. 만약 분당하게 된다면 이 큰 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친노와 비노 모두 이 점을 너무 잘 알고 있다. 즉, 탈당하는 그날은 결국 ‘빈털털이’ 신세가 된다는 것이다. 기성당원(매달 회비를 내는 당원)이나 진성당원이 많으면 모르겠지만 기성당원이나 진성당원이 거의 없다면 결국 ‘빈털터리’ 신세가 되는 것이다. 그 점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쉽게 탈당을 하거나 분당할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속으로 부글부글 끓고 있지만 ‘돈’ 때문에 쉽게 탈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