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청와대가 인적 쇄신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18일 브리핑 자리에서 “쇄신 요구에 대해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는 조만간 내각을 포함한 청와대 인적 쇄신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청와대가 그동안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입과 귀를 닫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인적 쇄신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는 그만큼 이번 사안의 중대성을 청와대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 파문 수사가 마무리되면 인적 쇄신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사실 그동안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인적 쇄신 요구가 빗발쳤다.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 파문이 일어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바닥을 모르고 하락하고 있다.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역시 국민들 중 상당수가 신뢰하지 못한다는 등 박근혜정부에 대해 신뢰를 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상황이 된다면 박근혜 대통령의 3년차 국정 수행이 사실상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더욱이 박 대통령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공무원연금 개혁이나 경제활성화 등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과연 박 대통령도 인적 쇄신에 대해 공감대를 갖고 있느냐는 것이다. 민경욱 대변인은 청와대가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한 여론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발언이 박 대통령도 인적 쇄신에 대해 공감을 하고 있느냐 여부는 담겨 있지 않다.

그동안 청와대 안팎에서 끊임없이 인적 쇄신을 언급했어도 박 대통령은 쉽게 인적 쇄신을 하지 않은 스타일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에도 인적 쇄신 연기만 피울 뿐이지 실제로 불(인적 쇄신 단행)을 피우지는 못할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설사 인적 쇄신을 했다고 하더라도 국민이 과연 얼마나 신뢰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그 이유는 정윤회씨를 비롯한 십상시의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과연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 인사에 개입을 했느냐 여부도 명확히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인적 쇄신을 단행한다면 이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때문에 인적 쇄신을 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문고리 3인방’에 대한 거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인적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사람만 바뀐다고 해서 국민이 인적 쇄신에 대해 신뢰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기존 인사시스템을 과감히 버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단순히 사람만 바꾼다고 하더라도 국민이 인적 쇄신에 대한 신뢰를 보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