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새로운 정치세력의 건설을 촉구하는 모임’(국민모임)의 신당 창당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민모임은 오는 4월 재보선에서도 후보를 내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전 상임고문을 영입하면서 활기를 띄고 있다.

문제는 과연 정동영 전 상임고문의 영입이 ‘득(得)’이 될 것인가 아니면 ‘독(毒)’이 될 것이냐는 것이다.

일단 여론조사에서는 독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1월 14~15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야권 재편과 관련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진보 신당 창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본 결과 49.6%가 ‘정치권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32.8%는 ‘더 지켜보고 판단’, 13.6%는 ‘정치권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다.(응답률은 5.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9%p)

정동영 전 상임고문이 신당에 참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응답이 상당히 나왔다는 것은 정동영 전 상임고문의 영향력이 크게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2007년 야권 대선 후보였을 만큼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정동영 전 상임고문이 신당을 참여했다면 그 파장은 상당히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동영 전 상임고문의 참여에도 불구하고 국민모임에 대한 기대감은 크게 상승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정동영 전 상임고문의 참여로 인해 국민모임 신당이 ‘정동영 신당’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이다.

물론 국민모임 신당은 ‘정동영 신당’은 아니다. 하지만 정동영 전 상임고문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강하게 어필되면서 ‘정동영 신당’이란 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국민모임이 신당 창당의 활성화를 위해 정동영 전 상임고문을 받아들였다. 그런데 그것이 오히려 독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더욱이 정동영 전 상임고문을 영입하면서 국민모임 신당은 인재영입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