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리오아울렛 홍성열 회장

마리오아울렛, 약속과 다른 체불임금‧정리해고 ‘논란’
노조, “근로기준법 위반한 홍 회장, 명예박사 학위 취소하라”
노동자 ‘임금체불’ 홍 회장, ‘고액기부’ 명단에 이름 올라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마리오아울렛이 지난해 국정감사 때 고용확대를 약속한 것과 달리 직원들을 정리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마리오아울렛 홍성열 회장이 서강대학교에서 명예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게 되면서 이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노동자들을 함부로 내쫓고 체불임금을 지급하지 않는 등 근로기준법을 위반한 홍 회장이 명예박사 학위를 받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

또한 노조는 고용노동부에서 체불임금을 지급하라는 명령을 내렸음에도 홍 회장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은 한층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홍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500만원을 기부한 사실도 알려지면서 이중적인 행태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권고사직‧대기발령‧타 부서이동…‘고용범위 확대’ 약속 어디로?

마리오아울렛 홍성열 회장은 지난해 고용보험이 필요치 않은 일용직 인력을 대거 이용하고 마구잡이식 고용조정을 통해 직원들을 퇴출시켰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 전순옥 의원이 마리오아울렛의 고용 실태에 대해 지적하면서 이러한 논란은 더욱 커져갔다.

이에 따라 홍 회장은 지난해 10월에 열린 한국산업단지공단 국정감사에서 이러한 의혹과 관련해 이를 개선하고 고용범위를 확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런데 홍 회장의 말과는 달리 오히려 마리오아울렛 직원들이 정리해고 되자 노조가 이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전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월 1일부터 2014년 9월 30일까지 고용노동부에 신고 된 마리오아울렛 퇴사자 546명의 무기계약 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이들은 일용직이 아니라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상용직이고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원들이었다.

그런데 이들 외에 마리오아울렛에서 일하는 다른 직원들은 대부분 일용직이었으며 그 규모가 만만치 않았다는 의혹이 제시되며 문제가 됐다.

전 의원은 “마리오아울렛은 지난 3년간 고용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주 15시간미만 근무하는 일용직을 대거 활용했다. 이들 규모는 491명에 이른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 마디로 마리오아울렛은 지난 3년간 사업부의 폐쇄 및 외주화 등을 핑계로 직원들에게 반강제적인 권고사직과 자진퇴직을 압박하면서 필요인력을 대거 일용직으로 충원해 사용했다”고 비판했다.

이 뿐만 아니라 마리오아울렛에 장기근속자가 없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이직률이 무려 130%에 달한다는 사실도 문제점으로 떠올랐다.

전 의원은 “교용노동부 서울관악지청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마리오아울렛의 지난 2014년 10월 1일 재직자 121명 중 5년 이상 장기근속자는 임원 등을 포함해 16명에 불과하고 1년 미만 근속자가 무려 46명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 의원은 “게다가 마리오아울렛은 반강제적인 권고사직을 자행해왔다”며 “이번에 문제가 된 권고사직은 이미 지난 2012년에는 매장 계산원 수십 명, 2013년에는 패션사업부와 식료음식부 수십 명, 2014년에 들어서는 시설관리팀 전원에게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홍 회장은 전 의원을 비롯해 국정감사 증인신문에서 여러 의원들이 지적한 반고용행위에 대한 해결책을 담은 자료제출을 약속하며 국감조사를 마쳤다.

그러나 약속과는 달리 국감조사를 마친 뒤 지난해 12월 국정감사 보고서가 채택되자 시설관리팀 직원들에게 권고사직, 대기발령, 타 부서이동 등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리오아울렛은 같은 달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제시하며 노조에 가입한 시설관리팀 소속 직원 9명 중 5명을 등기로 정리해고 했다. 또한 부서이동 2명, 퇴사 1명, 대기발령 1명 등의 인사 조치를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지난달 11일 정리해고에 대해 반발하며 마리오아울렛 본관 앞에서 복직과 체불 임금 지급을 요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노조는 “그 동안 있었던 마리오아울렛과의 교섭은 사측의 형식적 구색 맞추기에 불과했다”며 “우리는 쉽게 끝낼 생각이 없다. 회사는 해고를 비롯한 탄압 행태를 멈추고 조합원들을 복직하게 해 달라”고 주장했다.

홍 회장, 명예박사학위 받아…노조 ‘반발’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 홍 회장이 서강대학교로부터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게 되자 노조는 더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서강대학교는 지난 4일 “아시아 최대의 도심형 아울렛을 설립하고 패션 유통업계의 신화를 이룬 홍 회장에게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명예 박사학위는 사회, 학문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해야 마땅한 것”이라며 “마리오아울렛의 성장과 발전을 일군 노동자들을 함부로 내쫓고 체불임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악덕 기업주인 홍 회장에게 박사 학위를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분노했다.

이어 “마리오아울렛은 주말이면 시민 10만명 이상이 드나드는 초대형 아울렛이다. 이러한 회사의 대주주인 홍 회장은 지난 2012년까지 매년 20~25억원을 주식 배당금으로 받아갔다”며 “자신은 이렇듯 수십억씩 챙겨가면서 시설관리 노동자들에게는 주어야할 임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회사는 시설관리 노동자들에게 수년간 야간 당직근무를 지시하며 4만평에 달하는 건물의 야간 안전관리, 시설물 보수, 각종 점검 작업을 단 4명의 노동자가 담당하도록 했다”며 “그러나 야간 당직 근무에 대한 연장근로수당과 야간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호소했다.

또한 노조는 “미지급된 임금은 3억6000여만원에 달한다”며 “이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8월 10일 회사에 체불임금 지급명령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홍 회장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고용노동부 지급 명령 확인서

이와 함께 “홍 회장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심각한 이직률과 구조조정에 대해 지적을 받은 뒤 ‘중장기 고용 확대 전략’이라는 문서를 작성에 국회에 제출했다”며 “해당 보고서에는 향후 고용을 늘리고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 담겨있었다. 그러나 해당 보고서가 채택되던 날 회사는 직원 5명에게 정리해고를 통보했다”고 털어놨다.

노조는 “이렇듯 나라에 거짓 보고서를 제출하며 임금체불, 부당해고 등을 일삼는 홍 회장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주다니 학위를 준 서강대학교가 이러한 홍 회장의 행위에 동의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그렇지 않다면 홍 회장 명예박사학위 수여를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자에겐 ‘임금체불’, 정치인에겐 ‘고액기부’

이렇듯 마리오아울렛은 노동자 해고와 체불 임금문제로 시끄러운 가운데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기부금을 전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홍 회장은 지난 2013년 연간 300만원을 초과하는 ‘고액기부’를 하며 정치후원금 기부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홍 회장이 기부금을 전달한 사람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로 후원금 금액은 500만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노동자들을 정리해고 하고 고용노동부가 지급 명령을 내렸음에도 임금을 체불하고 있는 상황에 정치인에게 고액 기부금을 전달한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편, 마리오아울렛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노조 측이 주장하는 것과 사실은 다르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인사업무에 대해서는 입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며 “시설관리팀 해고 같은 경우 최근에 경영여건이나 회사의 불가피한 사정에 따라 결정하게 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노조와 지속적으로 대화를 진행해나가고 있다”며 “그런데 노조 측에서 지난해 10월 이후로는 교섭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해결을 위해 대화 창구를 열어 놓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국정감사 결과 보고서는 해고를 할 때 참고할만한 그런 사안이 아니다”라며 “향후 3년간 100명을 추가 고용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중장기 고용확대전략 문건은 정리해고와는 별개사항으로 진행했던 사안이다. 말 그대로 해고가 아닌 고용확대 방안에 대해서 정리해서 제출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계자는 “임금 지급은 아직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현재 법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관계자는 홍 회장의 학위 수여와 관련해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는 상황에 입장을 표명하기가 어렵다. 노조가 근거로 대고 있는 부분이 사실과 다른 사안이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