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새로운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 아베 총리는 오는 4월 29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서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이 확정된 것이다. 일본 총리 사상 처음으로 미국 의회에서 연설을 하게 됐다.

이 연설이 단순히 일본 총리가 미국 의회에서 하는 연설이 아니기 때문에 국제사회가 아베 총리의 연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연설이 국제사회가 주목하는 이유는 아베 총리의 과거사 인식 때문이다. 필경 이번 연설에서 과거사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아베 총리가 어떤 내용의 연설을 하느냐에 따라 과거사 문제가 국제적으로 비화되느냐 진화되느냐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 것이다.

특히 중국과 우리 정부가 아베 총리의 연설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다. 아베 총리의 이날 연설이 단순히 연설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은 아베 총리의 향후 일정 때문이다. 6월에 한일 수교 50주년이 되고, 8월에는 아베 담화를 발표한다.

여기에 박근혜 대통령의 일정과도 무관하지 않다. 9월에는 중국에서 개최되는 항일 전승일에 공식 초청을 받았다. 또한 올해 방미를 할 예정이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이날 아베 총리의 연설은 향후 외교 일정과 내용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이 일본 총리를 의회에서 연설하게 한 것은 너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일본 총리가 미국 의회에서 연설을 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그때마다 미국 정부는 신사 참배 혹은 과거사 문제를 들어서 반대를 해왔다. 그런데 오바마 정부는 아베 총리의 연설을 허용한 것이다. 이는 결국 미일동맹을 더욱 굳건히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베 총리의 우경화를 어느 정도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어느 정도 덮고 가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셔먼 차관의 한중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 양비론적 입장을 밝힌 것과 인식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국제사회 특히 우리 정부와 중국의 반응이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미국이 일본의 과거사 문제를 덮음으로써 미일동맹을 강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경제적·외교적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중국이 점차 비대해지면서 미국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확장을 막아줄 방파제가 필요했고, 때문에 일본을 선택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일본의 과거사 문제에 면죄부를 주기 위해 미국 의회 연설을 허용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결국 아베 총리의 선택이 남았다. 과연 미국 의회 연설에서 과거사 문제에 대해 어떤 내용을 발표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