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어기선 기자】새누리당의 국정조사 뭉개기는 유명하다. 박근혜정부 들어서서 해외자원외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까지 합하면 총 4번의 국정조사가 이뤄졌다.

지난 2012년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는 검찰의 부실 수사에서 출발했다. 공무원 몇 명만 기소한 뒤 사건이 덮혀진 것이다. 이에 여론이 들끓으면서 결국 국정조사가 실시됐다.

하지만 국정조사가 실시되자마자 새누리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도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은 이명박 정부 시절에 제기된 내용인데 새누리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까지 끌어들이려고 했던 것이다. 결국 새누리당의 노력(?)은 국조 실시계획서조차 채택하지 못한채 활동이 종료됐다.

부정선거 논란이 일어났던 국정원 대선 개입 국정조사는 야당 의원인 신기남 의원이 특위위원장까지 맡았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NLL 대화록 공개를 제기하면서 국조의 물타기를 했다. 결국 국정원 대선 개입에 대한 어떠한 진실도 파헤치지 못한 채 문을 닫아야 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는 청문회조차 제대로 열리지 못했다. 90일이라는 최장기간 국조였지만 기관보고 일정을 정하는데만 20일, 청문회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가 맞서면서 50일을 허비했다. 실제 조사는 10일에 불과했다. 청문회는 아예 열리지도 않았다.

그런데 해외자원비리 국정조사 역시 마찬가지다. 비록 5월2일로 시한을 연장했지만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이 간사직 사의를 표명하면서 벌써 삐걱 거리고 있다.

해외자원비리 국정조사에서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청문회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이명박 정권뿐만 아니라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에도 해외자원외교 비리가 있었다면서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증인 출석이 있어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대표는 자신이 증인석에 출석하겠다고 밝히니 새누리당은 이번에는 전직 대통령과 당 대표는 ‘급’이 안된다면서 거절했다.

이로 인해 증인 채택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해외자원비리 국정조사가 문을 닫을 뻔했다. 하지만 감사원이 해외자원외교의 상당수가 이명박 정부에서 이뤄졌고, 그 상당수가 부실하다는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여론이 뒤집히면서 국정조사 기한이 간신히 연장된 상태이다. 하지만 앞으로도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새누리당의 뭉개기 전략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 가지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야당이 대응이다. 새누리당의 대응 전략이 뻔하게 눈에 보이는 전략인데도 그에 대해 무기력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새정치민주연합이 대응 전략을 다시 짜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