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조선일보 제공>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사망 직전 육성 인터뷰와 더불어 친박 핵심인사들의 이름이 적힌 메모가 발견되면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정치권에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당청관계의 변화는 물론 새누리당 내부의 계파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4월 재보선은 물론 내년 총선에서도 새누리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검찰이 특별수사팀을 꾸려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그냥 덮고 갈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이다. 때문에 일부 인사의 사법처리는 불가피해 보인다.

문제는 리스트에 포함된 인사들 상당수가 전현직 대통령실장과 여당 소속 광역단체장 그리고 친박 핵심인사들이라는 것이다. 즉, 친박 핵심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은 어떤 식으로든 당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지난 2002년 한나라당이 ‘차떼기 사건’ 논란으로 인해 ‘천막당사’라는 변화를 보여줬다. 지난 2012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돈봉투 사건이 발생하면서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변경했다.

문제는 성완종 리스트가 ‘차떼기 사건’이나 ‘돈봉투 사건’과는 비견할 수 없는 파장이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새누리당은 창당 이래 가장 큰 위기를 맞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누리당이 이 상황이라면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패배할 것이 분명하다.

이런 이유로 인해 새누리당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그 첫 번째 단추가 당청관계의 변화가 예상된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박근혜정부 탄생의 정당성’을 훼손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새누리당이 박근혜정부의 색깔을 지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와 같이 비박계 인사들로 채워졌다는 점에서 앞으로 당청관계의 변화를 예고한다.

이와 더불어 친박계와 비박계의 갈등이 예고된다. 친박계로서는 이번 사안이 최대 위기라고 할 수 있다.정치적 숙청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친박계로서는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박계는 박근혜정부와 관련된 인사 즉 친박계를 숙청하기 위한 노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되면 내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계파 갈등이 불가피하다.

즉, 지난 2008년 친박 공천 학살은 이번에 비하면 새발의 피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과연 친박계는 가만히 두고 볼 수 있을 것이냐는 것이다. 친박계도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을 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비박계와 친박계의 갈등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친박계 대구·경북 인사들이야 어떤 사건이 있더라도 총선에 당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수도권 초재선의 경우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 가능성이 상당히 낮다. 때문에 수도권 초재선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계기로 친박계를 정조준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지난 2000년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의 정풍 운동이 새누리당 내부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