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 답

【투데이신문 이주희 기자】지난해 11월부터 포털사이트 Daum의 <작가의 발견- 7인의 작가展>을 통해 연재됐던 시사평론가 이동형의 인터뷰집 <이작가의 수첩(手帖)>이 단행본으로 출간됐다.

이 책의 저자 이동형 작가는 회당 수백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팟캐스트 이이제이 (以夷制夷)를 진행하고 있다. 이 작가는 무겁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대한민국의 정치적 쟁점, 이슈 등의 시사 거리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평론가로 유명하다.

그는 팟캐스트를 비롯해 여러 방송에서 소탈하고 거침없는 소통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작가의 수첩(手帖)>은 대한민국 문화, 정치, 사회 등 각 분야에서 열정을 다해 활동하며 ‘그래도 할 말은 하고 살아야 한다’는 정신을 이어가는 사람들과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자신의 명예와 입신양명을 위해 정치하는 사람들과 달리 시장이라는 위치에 선 뒤 시민들을 위해 더 무언가를 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하는 성남시장 이재명, 보수에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하는 젊은 보수 이준석, 코미디로 사람들을 위로하는 웃음의 여왕 김미화, 늘 언론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국민TV 김용민PD, 거침없는 입담과 소신으로 사랑받는 아나운서 배성재 등이 있다.

<이동형의 수첩(手帖)>에는 우리와 같은 시대를 우직하고 흔들림 없이 사는 사람과 우리 모두가 알고 기억해야 할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저자는 인터뷰의 끝에 항상 상대 그리고 우리에게 꿈을 묻는다. 과거로 회귀한 것만 같은 이 시대에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가 꿀 수 있는 꿈은 무엇일까. 인터뷰 집의 마지막 페이지를 다 넘기고 나면 어느새 이작가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