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소정 기자】국립현대미술관(관장 직무대리 김정배)은 <황규백: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전시를 오는 7월 5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현대미술사 연구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기획된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의 판화부문 첫 번째 전시다.

1970년 이후 미국에 정착해 세계적인 명성을 쌓아온 판화가 황규백(黃圭伯, 1932~ )의 국내 최초 대규모 회고전으로 판화 작품뿐만 아니라 2000년 영국 귀국 후 최근까지 집중적으로 작업해오고 있는 회화 작품까지 60년 작품세계를 포괄적으로 조망한다.

황규백은 판화매체 가운데 노동집약적이며 세밀한 장인정신을 요하는 전통적 판화기법인 유럽의 메조틴트 기법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마스터하고, 한국적 감수성을 현대적인 조형감각으로 완성한 작가로 평가받는다.

한국현대판화의 맥을 잇는 대부분의 작가들은 짧은 기간 동안 해외 유학을 통해 판화를 접하고 습득하거나 국내에서 자생적인 방식으로 작업을 해왔다

반면, 황규백 작가는 30년 이상 해외에 거주하며 전방위적으로 예술경력을 쌓으며 독특한 조형세계를 구축했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의 국제적인 활약을 되짚어 보고 오늘날 한국 현대 판화의 흐름과 지형을 읽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은 물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내년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판화부문 선정 작가는 김형대(金炯大, 1936~ )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