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하고 있는 김상곤 혁신위원장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이 점차 봉합되는 분위기다. 막말 논란에 휩싸였던 정청래 최고위원이 당직자격정지 1년의 처분을 받았다. 김상곤 초계파 혁신기구 위원장은 27일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 혁신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기로 했다.

여기에 당직 인사들 상당수가 이날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표는 사표를 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친노 패권주의를 청산한다는 차원에서 아마도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당내 갈등이 수습 국면으로 돌아섰다. 당내 교통정리가 어느 정도 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과연 수습이 제대로 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그 이유는 혁신기구의 활동의 최종 종착지 때문이다.

최종 종착지는 ‘공천혁신’이다. 이는 공천 룰에 대한 혁신도 있을뿐더러 현역 물갈이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당내 현역 인사들은 혁신기구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자신도 물갈이 대상이 되는 것 안냐는 두려움을 갖고 있다.

현역 인사들은 ‘현역 물갈이’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있지만 자신이 물갈이 대상이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때문에 ‘호남 물갈이’ 혹은 ‘486 현역 물갈이’ 혹은 ‘현역 40% 물갈이’ 등 구체적인 기준을 논하는 것이 당 내분을 일으키는 것이라면서 반발하는 의원들도 있다.

결국 혁신기구가 저항을 얼마나 뿌리치고 혁신을 성공할 수 있느냐 여부이다. 또한 아직도 탈당 혹은 분당을 언급하는 인사들이 있다. 이에 대한 교통정리가 필요하다.

아울러 정청래 최고위원의 징계가 끝났지만 윤리심판원에는 아직도 많은 징계절차가 남아 있다. 조경태 의원이나 문재인 대표를 징계해야 한다는 청원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어떤 식으로 입장 정리를 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